
신원식 “허위정보에 공세적 대응… 플랫폼 자율규제 강화”
신원식 국가안보실장이 1일 “북한 등 적대세력의 사이버상의 ‘영향력 공작’과 허위 정보에 공세적으로 대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 사이버안보 기본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허위·조작 정보 근절을 위해 네이버와 유튜브 등 플랫폼 사업자 자율 규제를 강화하고 글로벌 사이…
- 2024-09-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신원식 국가안보실장이 1일 “북한 등 적대세력의 사이버상의 ‘영향력 공작’과 허위 정보에 공세적으로 대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 사이버안보 기본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허위·조작 정보 근절을 위해 네이버와 유튜브 등 플랫폼 사업자 자율 규제를 강화하고 글로벌 사이…

대통령실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6일경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일정을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가 방한해 윤 대통령과 회담을 할 경우 올 들어 두 번째 방한으로 윤 대통령 취임 후 12번째 한일 정상회담이 된다.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1일 첫 공식 회담에서 최근 의료공백 사태와 관련해 “추석 연휴 응급 의료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을 정부에 당부하고 국회 차원의 대책을 협의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긴 공동 발표문을 발표했다. 의료공백 문제는 이번 회담의 공식 의제가…

대통령실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6일경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일정을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가 방한해 윤 대통령과 회담을 가질 경우에는 올 들어 두번 째 방한으로 윤 대통령 취임 후 12번째 한·일 정상회담이 된…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정부의 계엄령 선포설’ 관련 발언에 대해 “정말 말도 안 되는 정치공세”라면서 “국민이 현혹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반박했다.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 도중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계엄령은 정부에서 설사 …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파릴 패럴림픽 선수단의 메달 소식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계를 넘어 최고의 성취를 거두고 있는 83명의 대한민국 선수와 지도자 여러분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어젯밤 파리에서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며 “여자 사…

29일 진행된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친윤(친윤석열) 의원들이 정부의 의정 갈등 문제 대응에 우려를 표출했다. 친윤 핵심인 윤한홍 의원은 “현장에 불안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고, 권성동 의원은 대통령실·정부 측 인사에게 “결사항전 중인 전공의를 복귀시킬 복안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용산 대통령실 집무공간에서 약 40분에 걸친 국정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끈 것은 윤 대통령의 뒤에 놓인 액자 7개였다. 국민들과 만났을 때 기념촬영했던 사진 중 일부를 진열한 것.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지역 시장 등 국민 옆에서 함께할…

윤석열 대통령은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에 대해 “이제 의대 증원이 마무리된 만큼 개혁의 본질인 지역·필수 의료 살리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향후 5년간 10조 원의 재정을 투자할 방침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정브리핑 및 기자회견에…

일반 병원이 쉬는 추석 연휴에 경증 환자까지 응급실로 몰리면서 ‘의료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도 대통령실과 여당이 실질적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제안한 ‘2026학년 의대 정원 증원 보류’ 중재안을 둘러싸고 대통령실과 한 대표…

대통령실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불쾌감을 숨기지 않는 모습이다. 한 대표가 제안한 2026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유예안이 불씨가 되면서다. 대통령실은 28일 한 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 만찬을 연기하는 한편, 한 대표의 유예안에 대해서는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

대통령실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제안한 ‘2026년 의대 정원 증원 유예 제안’을 거절한 가운데, 한 대표측은 ‘대통령실에 다른 대책이 있다면 직접 제시해달라’는 취지로 역제안을 했다.한 대표측 핵심 관계자는 28일 오후 뉴스1과 통화에서 “붕괴 직전에 놓인 응급실의 응급 상황을 해…


대통령실은 28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제안한 2026년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자는 제안에 대해 입시를 준비 중인 학부모와 학생 등 현장에서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2026학년 의대 정원 증원을 유…
![의대증원 갈등 탓? 만찬 연기 후 모습 드러낸 한동훈[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8/28/126726969.1.jpg)
대통령실과 여당 지도부 만찬이 추석 이후로 연기된 가운데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한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을 소집해 의정 갈등 해소 방안 논의를 마친 뒤 국회 본청을 나섰다. 먼저 당…

대통령실은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에 대해 야당 의원이 친일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야당 머릿속에는 오로지 조선총독부만 떠오르는 점이 의문”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군의날 임시공휴일 지정 관련해서는 (관련 부처에서)논의가 넘어오면 저희가 검토를 해보겠다라는 입장인…

대통령실은 미국 원전기업과 프랑스 측에서 체코 정부에 한국의 원전 수주와 관련해 이의 제기를 한데 대해 “기업간 분쟁이 원활히 해결되도록 한미동맹 기조 아래 미국 정부와 소통·공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8일 “소송과 분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웨스팅하우스가 기존…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국무회의에서 “이해 당사자들의 저항이 있어도 반드시 의료 개혁을 완수해야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이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제안한 ‘2026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보류’ 중재안을 거부한 가운데 5년간 2000명씩 최대 1만 명을 증원하겠다는 정…

대통령실을 상대로 27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오빠의 대통령실 출입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시설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과 여당은 “사실과 다르다. 면책특권 뒤에 숨은 허위 정보 유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