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팜 기업-인재 유치… 충남 ‘스마트 농업 수도’ 꿈꾼다
충남도가 우리나라 ‘스마트 농업의 수도’로 발전할 계획을 밝혔다. 충남형 스마트팜을 연구할 인재와 운영할 기업을 유치해 산업집적단지를 만들고 지역활성화펀드를 조성해 이들의 성장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이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K스마트팜 중심지 겸 스마트 농업의 수도로 발돋움한다는 각오도 …
- 6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충남도가 우리나라 ‘스마트 농업의 수도’로 발전할 계획을 밝혔다. 충남형 스마트팜을 연구할 인재와 운영할 기업을 유치해 산업집적단지를 만들고 지역활성화펀드를 조성해 이들의 성장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이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K스마트팜 중심지 겸 스마트 농업의 수도로 발돋움한다는 각오도 …

2025년의 끝자락에서 지난 한 해의 금융 시장 움직임을 회고해보면 ‘극단의 변동성’이라는 단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게 느껴진다. 내년에도 트럼프 2.0은 상수다. 한국의 새로운 경제 주체인 ‘영올드(Young Old·젊은 노인)’는 현명한 금융 투자를 위해선 기대수익률을 다소 낮추더라…
![[지표로 보는 경제]12월 2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2/133019330.1.jpg)

소위 ‘절세통장’이라고 불리는 비과세 종합저축의 가입 문턱이 내년부터 높아진다. 가입 대상자가 기존 ‘65세 이상’에서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로 좁혀지기 때문이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비과세 종합저축의 ‘막차’를 타기 위한 ‘영올드(Young Old·젊은 노년층)’의 신규…
■ KB국민카드, AI 구독하면 외화머니 페이백KB국민카드가 인공지능(AI) 플랫폼 유료 구독 고객 대상 외화 머니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연말까지 KB Pay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한 뒤 해외 결제로 AI 플랫폼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외화 머니 5달…

“우리는 지금 새로운 미래가 열리는 변곡점에 서 있다.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하자.” 구광모 ㈜LG 대표는 22일 LG 구성원들에게 보낸 2026년 신년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자, 화학, 배터리 등 LG그룹 주요 계열사 사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
![[애널리스트의 마켓뷰]금융주 강세는 지속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2/22/133019322.1.jpg)
내년에도 은행주는 밸류업(기업가치 제고)을 기반으로 주가 강세가 예상된다. 우선 고배당이다. 최근 배당소득 분리과세 정책이 확정됐다. 배당성향이 25% 이상이면서, 배당액이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면 된다. 은행들은 올해 4분기(10∼12월)부터 배당을 확대해 분리과세 요건을 충…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2일 서울 서초구 협회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약가제도 개편안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네릭 의존도가 높은 국내 제약 업계가 이번 개편으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28일 발표된 정부 약가제도 개편의 핵심은 제네릭의 가격 결정 기…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파리바게뜨의 ‘베리밤 런웨이’ 행사에서 패션 모델들이 ‘베리밤’ 케이크를 들고 워킹을 선보이고 있다. 베리밤은 파리바게뜨가 지난달 처음 출시한 ‘딸기 폭탄’ 콘셉트로 기획된 케이크 브랜드다.

CJ온스타일은 올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라방) 연간 누적 순접속자(UV)가 8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순접속자는 라방의 순수 시청자를 뜻한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번 순접속자 수는 역대 최대치로 대한민국 성인 인구 기준 1인당 연간 두 번꼴로 라방을 시청한 셈”…
![[머니 컨설팅]금융소득 2000만 원 넘기면 ‘세금 폭탄’ 맞을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2/133019296.1.jpg)
Q. 올해 금융소득 2000만 원을 넘겼다는 사실을 알게 된 직장인 A 씨는 기쁘면서도 어딘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되면 세금 폭탄에 건강보험료까지 크게 오른다”는 이야기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A. 투자자들 사이에서 금융소득 2000만 원은 하나의 허들이자…
![[경제계 인사]‘오리온 3세’ 담서원, 부사장 승진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3/133019422.1.jpg)
‘오리온 3세’ 담서원, 부사장 승진오리온그룹 오너 3세 담서원 씨(36·사진)가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전략경영본부장을 맡았다. 입사 이후 4년 5개월 만의 부사장 승진이다. 오리온그룹은 22일 2026년 정기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담 부사장은 담철곤 오리온 회장과 이화경…
■ 에버랜드, 성탄절 맞아 불꽃쇼-퍼레이드 축제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산타 포토타임, 불꽃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산타, 루돌프, 요정 등 수십 명의 연기자가 트리와 케이크, 선물상자로 장식된 퍼레이드카와 함께 행…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 인수 계약을 체결하면서 미국 내 첫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최근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생물보안법’ 통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반사이익이 점쳐지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관세 리스크를 해소하려는 전략이다. ● 美의약품 관세 리스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삼성전자의 반도체 핵심 사업장을 찾아 “과감한 혁신과 투자로 본원적 기술 경쟁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인공지능(AI) 반도체 경쟁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연구개발(R&D)과 제조 현장을 잇달아 찾아 기술 중심 경영 기조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그룹의 미래를 책임질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생태계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현대차그룹은 22일 전시 주제를 ‘인류의 진보를 위한 파트너십: AI 로보틱스, 실험실을 …

효성중공업이 이달 들어 영국, 스웨덴, 스페인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 2300억 원이 넘는 초고압 전력기기 수주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효성중공업은 최근 영국 스코틀랜드 전력망 운영사와 1200억 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스웨덴(500억 원), 스페인(600억 원)과…

지난해 개인사업자의 연체율이 1%에 육박하며 역대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고금리로 갚아야 할 이자는 늘어나는데 불경기로 소득이 오르지 않아 빚을 제때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탓으로 풀이된다. 특히 20대 자영업자와 경기가 부진했던 건설업 부문의 연체율이 가장 높았다. 국가데이터…

우리은행이 중저신용자, 금융 취약계층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개인신용대출 금리를 연 7% 이하로 제한하는 대출금리 상한제를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내년 1월 2일부터 신용대출 1년 이상 거래 고객의 기간 연장(재약정) 시점에 맞춰 상한제를 적용한다. 내년 1분기(1∼3월…

22일 경기 수원시 아쿠아플라넷 광교에서 산타 복장을 한 아쿠아리스트가 공연을 펼치고 있다. 아쿠아플라넷은 12월 한 달간 인어와 가오리, 다이버가 산타로 변신하는 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공연과 체험형 전시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