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메드] 치아건강을 지켜주는 착한 음식점

  • 입력 2014년 12월 15일 10시 22분


코멘트
아이와 할머니가 함께 먹어도 걱정 없어요
치아건강을 지켜주는 착한 음식점


치아에는 부드럽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좋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치아는 물론, 턱관절에도 무리를 주므로 음식은 적당히 익혀 부드럽게 먹는 것을 권한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씹는 동안 치아를 닦아주고, 치아에 있는 플라그를 제거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치아에는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성 식품보다는 알칼리성 식품이 좋다.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점을 소개한다.

EDITOR 곽은영 PHOTOGRAPHER 권오경

자하손만두

자하손만두는 1993년 부암동에 문을 열었다. 만두는 식성에 따라 숙주, 김치, 소고기, 돼지고기 등을 만두소로 넣어 익혀 먹는 음식으로, 육류, 채소, 두부 등이 한 보자기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의 간단 영양식으로도 손색없다.

만두라 하면 역시 손으로 빚어야 제맛인데, 자하손만두에서는 직접 빚은 만두로 정갈하고 간이 세지 않은 음식들을 낸다. 양지머리로 육수를 낸 자하손만두의 만두국은 부드럽고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치아가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가 먹기에 부담이 없다.

숙주, 오이, 표고버섯, 소고기 등에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해 버무린 탕평채 또한 담백하고 부드러워 먹기에 좋다.


만둣국 RECIPE

재료 만두 7개, 쇠고기(양지머리), 조선간장, 소금 약간, 대파, 마늘

만드는 법

1. 양지머리를 대파, 마늘 등과 함께 푹 고아 육수를 낸다.
2. 양지머리를 건져 결대로 찢어 고명을 만든다.
3. 끓는 육수에 준비한 만두를 넣고, 만두가 떠오르면 불을 중간으로 줄여 조선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4. 만두피가 부풀어 오르면 1~2분 정도 더 끓여 준비한 고명을 얹어 낸다.

메뉴 만두국, 탕평채
가격 만두국 12,000원, 탕평채 12,000원(小)/18,000원(大)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245-2
문의 02-379-2648


온마을

삼청동에 위치한 온마을은 100% 국산 콩으로 매일 새벽, 당일 손님들에게 대접할 양만큼의 두부를 만들어 사용한다. 3년 전부터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을 시작한 온마을의 두부 요리는 전보다 더 건강해졌다.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콩은 다시마, 미역, 녹황색 야채와 함께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대표적 식품이다. 섬유질이 많은 콩으로 만든 두부는 칼슘과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는 물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특히, 웰빙 작물로 불리는 국산 서리태로 만든 온마을의 ‘국산서리태두부’는 한 접시만으로도 식사대용이 된다. 두부버섯전골은 두부를 기본으로 갖은 버섯과 야채가 들어가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지키면서도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다.

두부버섯전골 RECIPE

재료 두부 한 모,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쑥갓, 미나리, 당근, 호박, 소금, 다진 마늘, 홍고추, 양파, 대파

만드는 법

1. 양파, 호박, 마늘, 각종 야채 등으로 깔끔한 야채육수를 우려낸다.
2. 냄비 바닥에 두부와 버섯을 깔고 그 위에 손질한 쑥갓과 미나리를 보기 좋게 올린다.
3. 끓여놓은 야채육수를 자작하게 붓고 끓인다.

메뉴 국산서리태두부, 두부버섯전골
가격 국산서리테두부 1만원, 두부버섯전골 1인분 9,000원(2인 이상 주문가능)
주소 서울 종로구 삼청동 123
문의 02-738-4231


기사제공 = 엠미디어(M MEDIA) 라메드 편집부(www.remede.net), 취재 곽은영 기자(kss@egihu.com) 촬영 권오경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