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무제한 데이터의 속도 제한, 일상적인 이용에 불편한가요?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9월 7일 18시 50분


코멘트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들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게 요금제 선택인데요, 이번에 문의하신 이XX 님의 사연도 그러합니다. 대부분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양을 다 소진하면, 속도 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 속도 제한이 걸렸을 때도 스마트폰을 원활하게 쓸 수 있을까요? 사연 내용은 이하와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IT동아에 접수된 사연, 출처=IT동아
IT동아에 접수된 사연, 출처=IT동아


안녕하세요. 평소에 궁금하기도 하고 포스팅 주제로도 괜찮을 거 같아서 질문합니다.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대부분은 데이터 용량 소진 시 1~3Mpbs 속도로 제한이 걸리는데요. 3Mbps면 영상을 보거나, 웹페이지를 서핑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하는데 정말 쓸 만한 속도인지가 궁금합니다.


일상적인 작업,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데이터 사용량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고품질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바일로 이용하면서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게 됐는데요. 출퇴근길에 유튜브만 보더라도, 하루 동안 1~2GB의 데이터를 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무제한 요금제 상세 설명, 출처=알뜰폰Hub
무제한 요금제 상세 설명, 출처=알뜰폰Hub


말씀해주셨듯이, 저가형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를 모두 소모하면, 1~5Mbps 속도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제한된 속도로만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죠. 속도 제한이란 특정 이용자가 과도한 트래픽을 일으켜 무선 통신망 전체가 느려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특정 용량을 초과해서 이용할 경우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한하는 시스템입니다.

속도 제한이 걸리면 해당 콘텐츠를 감상할 때, 화질이 떨어지거나 영상이 끊기는 등 감상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이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대한단 점에선 '불완전한' 의미의 무제한인 거죠. 다만, 3Mbps로 속도가 제한되더라도, 웹 서핑이나 유튜브 동영상 감상 등의 일상적인 작업은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많은 서비스, 풀 HD급 이상의 동영상 스트리밍은 다소 불편


속도 제한 상태에서 스마트폰 사용에 불편함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실제로 LG GIGA WIFI WAVE 2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의 인터넷 속도를 조절하는 QoS(Quality of Service) 기능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제한했습니다.

벤치비 앱을 통한 데이터 전송 속도 측정 왼쪽은 기본 상태 오른쪽은 속도 제한 상태, 출처=벤치비
벤치비 앱을 통한 데이터 전송 속도 측정 왼쪽은 기본 상태 오른쪽은 속도 제한 상태, 출처=벤치비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하는 ‘벤치비’ 앱으로 접속 속도를 측정해 보니 기본 상태에선 다운로드 34.4Mbps, 업로드 21.6Mbps로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QoS 기능으로 접속 속도를 제한하면, 다운로드 2.86Mbps, 업로드 4.44Mbps로 속도가 저하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을 모바일로 접속해 뉴스와 블로그 포스트를 읽는 데는 그다지 지장이 없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라인과 같은 메신저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페이지 웹툰을 볼 땐, 중간중간 불러오지 못한 이미지 때문에 1~2초 기다려야 했습니다. 사진을 많이 포함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글이나 쿠팡·지마켓 등의 쇼핑몰을 온전히 여는 데는 5초 정도의 지연 시간이 발생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이미지 위주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속도가 평소보단 느렸지만,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HD급(720p) 화질의 동영상 스트리밍도 무난, 출처=유튜브
HD급(720p) 화질의 동영상 스트리밍도 무난, 출처=유튜브

유튜브 동영상은 재생 화질을 HD급(720p)으로 설정하더라도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풀 HD 급(1080p) 동영상의 경우는 간혹 버퍼링 시간이 몇 초 있었기 때문에, 끊김 없이 시청하려면 화질을 HD급(720p)으로 조정해야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3Mbps 속도 제한이 걸린 상태에서도, 웹 서핑·메신저 이용·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등과 같은 일상적인 스마트폰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쇼핑몰을 자주 쓰거나, 웹툰 및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면 기본 제공 데이터가 넉넉한 상위 요금제를 쓰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동아닷컴 IT전문 정연호 기자 hor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