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사라진 앱, 다시 설치하려면?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4월 14일 16시 08분


코멘트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예전에 구글 플레이를 통해 설치해 쓰던 앱이었는데 단말기를 교체한 이후, 혹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설치하려 하니 구글 플레이에서 해당 앱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 사연을 보내신 91luxxx님의 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구글 플레이 로고 (출처=구글)
구글 플레이 로고 (출처=구글)

검색하다가 쓰신 기사 내용을 보고 저도 이렇게 사연을 보내 봅니다. 제가 몇 년 전에 푸딩 카메라라는 앱이 있는데요 그걸 다시 깔려고 하니 플레이 스토어에서 찾을 수가 없네요. 지금 쓰는 폰은 갤럭시S10이고 전에는 노트5를 썼어요. 검색해보니 Pudding Camera라는 앱이 있긴 한데 이름만 같고 전혀 다른 앱 같네요. 왜 플레이스토어에 안 나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다시 받을 수 있는지 가르쳐 주세요. 기자님도 코로나 조심하시고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예전에 쓰던 앱이 구글 플레이에서 사라졌다?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이용하는 단말기의 종류에 따라 구글 플레이에 표시되는 앱의 종류도 조금씩 다릅니다. 간혹 예전 폰에서는 설치 가능했던 앱이 새 폰에서는 구글 플레이 상에서 검색해도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개 이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앱 개발사에서 해당 앱 서비스를 종료한 경우

해당 앱의 개발사가 폐업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구글 플레이어서 해당 앱의 목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개발사에서 그 앱에 대한 원활한 구동을 보장할 수 없고 이에 따른 사후지원도 할 수 없으니 아예 앱 자체를 스토어 상에서 표시되지 않도록 조치한 것이죠.

사용자 단말기가 해당 앱의 구동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이용하는 단말기(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하드웨어 사양이나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일부 호환되지 않는 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몇몇 앱은 구형 단말기에서 호환되지 않으며 반대로 오래전에 나온 앱이 신형 단말기에 호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제조사의 단말기나 특정 이동통신사 전용으로 나온 앱 역시 일부 단말기에서 호환이 되지 않지요. 이런 경우에도 일부 앱이 구글 플레이에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구글의 정책에 따라 해당 앱이 삭제된 경우

구글의 정책에 따라 구글 플레이에서 일부 앱이 목록에서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해당 앱에 버그와 같은 기능상의 문제, 혹은 보안 관련 문제 등이 발견되거나 사회적 논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등의 이유로 인해 앱이 구글 플레이에서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 역시 종종 있는 일입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사라진 앱, 이렇게 설치하자

그렇다면 이러한 경우, 어떻게 하면 해당 앱을 다시 설치해서 쓸 수 있을 까요? 이에 대한 대응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질문자께서 문의하신 푸딩 카메라 앱의 경우는 개발사에서 서비스를 종료하여 구글 플레이 목록에서 내려간 경우입니다.

구글 플레이의 내 앱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설치

구글 플레이의 내 앱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설치 (출처=IT동아)
구글 플레이의 내 앱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설치 (출처=IT동아)

예전에 다운로드한 적이 있는 앱 경우, 구글 플레이의 '내 앱/게임' 메뉴의 '라이브러리' 탭에 해당 앱의 목록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구글 플레이의 스토어 상에서 사라진 앱이라도 내 앱 라이브러리에는 남아있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일부 예외 있음). 이를 이용해 다시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앱의 경우는 설치는 되더라도 일부 기능이 제대로 구동되지 않거나 사용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 두세요. 그리고 몇몇 앱의 경우는 라이브러리 목록에는 표시되지만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되면서 설치를 막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앱의 경우는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라이브러리에서도 삭제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구글 플레이가 아닌 다른 앱 스토어를 이용해 앱 설치

원스토어(왼쪽)와 갤럭시 스토어(오른쪽) (출처=IT동아)
원스토어(왼쪽)와 갤럭시 스토어(오른쪽) (출처=IT동아)

안드로이드 단말기에는 구글 플레이 외에 '갤럭시 스토어'나 'LG스마트월드'와 같이 단말기 제조사에서 운영하는, 혹은 '원스토어'와 같이 이동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앱 스토어 서비스가 탑재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구글과는 다른 정책으로 운영하므로 구글 플레이에는 없는 앱이 여기엔 등록된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없다면 갤럭시 스토어나 LG스마트월드, 원스토어 등에 접속해 검색해 보세요.

APK 파일을 이용한 앱 직접 설치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와 같은 공식 앱 스토어를 거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임의로 설치 파일을 구해 앱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파일명 끝에 'APK(Android Application Package)'라는 확장자가 붙은 파일들이죠. 이런 APK 파일들을 인터넷 서핑을 통해 구하는 방법도 있고, 혹은 해당 앱이 이미 설치된 스마트폰에 APK 추출용 앱을 설치해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나 파일탐색기 앱을 통해 APK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되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하려면 설정 메뉴의 보안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출처=IT동아)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하려면 설정 메뉴의 보안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출처=IT동아)

다만, 이렇게 APK 파일을 통해 직접 앱을 설치하려면 해당 단말기의 보안 수준을 낮춰야 합니다. 설정앱의 보안 메뉴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항목에서 앱을 설치할 웹브라우저나 파일탐색기의 ‘이 출처 허용’을 활성화해야 하죠. 이렇게 하면 아무 앱이나 제한 없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의 침입이나 해킹에도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앱 설치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호환성이나 원활한 구동도 보장할 수 없고요. 어지간해선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부득이 이용해야 한다면 앱 설치 후 '이 출처 허용' 항목을 다시 비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이브러리나 타 앱스토어 통한 설치는 시도할 만, APK 설치는 신중

정리하자면 구글 플레이에서 이전에 쓰던 앱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사용자의 라이브러리 목록을 확인하거나 다른 앱 스토어를 검색, 찾을 수 있다면 여기서 설치해 쓰시는 것이 무난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앱을 찾을 수 없는 경우, APK 파일을 이용한 직접 설치도 가능은 합니다만 기능적, 혹은 보안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사항 참고하시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