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라식’ NASA도 안정, 우수성 인정해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21일 16시 48분


시력교정술은 안구에 직접 받는 수술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되기라도 해 부작용이라도 발생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받은 뒤 눈이 시리거나 부시는 현상을 겪었다는 경험담은 시력교정술을 더욱 망설이게 만든다.

하지만 라식과 라섹수술처럼 부작용이 거의 없는 수술도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눈이 시리거나 부시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매우 드물 정도고 이 역시 철저한 사전 검사를 할 경우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수술 후 철저한 관리를 통해 확실한 시력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라식과 라섹수술의 안전성과 우수성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인 선발시 라식수술을 받은 사람도 응시가 가능하도록 인정한 것에도 드러난다. 이전에는 무중력 상태에서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할 경우 활동에 많은 제약을 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시력이 좋은 사람만을 선발해왔다.

지난 2004년 미국 해군에서 아이라식(iLASIK)™의 시력교정효과, 빠른 회복속도 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행사에 대한 적합한 수술이라고 허가한 데 이어 NASA에서도 아이라식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에 따라 라식수술을 허용했다. 라식수술을 받은 우주비행사가 탄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이라식은 모든 과정이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고 레이저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수가 없고 맞춤형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올레이저 라식 수술법의 하나다. 각막 플랩을 정교하고 매끄럽게 만들어 각종 부작용이 줄어드는데다 근시와 난시, 원시를 비롯해 노안용 시력 교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올레이저 라식수술의 또 다른 방법인 크리스탈 라식은 기존 펨토레이저보다 최대 30배 이상 빠른 속도와 안정성, 정확도를 높인 새로운 펨토레이저 성능을 통해 보다 매끄럽고 정밀한 각막 플랩을 만들 수 있어 빠른 시력회복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이끌어낸다. 크리스탈 라식 역시 수술 후 반나절 내에 시력 회복이 가능해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프리미엄서울밝은안과의 권재수 원장은 "아이라식은 첨단 시력교정술의 브랜드로 개인별 고유한 시력전달체계의 문제점을 CustomVue™를 이용해 정밀하게 측정하고, iFS™ 레이저로 각막 조직만을 정교하게 교정하는 수술이다”라며 “기존 라식수술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안구상태를 고려해 전문의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