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변신이 필요한 시간! 겨울의 끝에서 탈모는 벗고, 모발이식으로 스타일을 입자!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1일 10시 10분




코와 귀가 떨어져 나갈 것만 같았던 겨울 날씨가 이제 많이 따뜻해 졌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백화점 같은 매장마다 하늘하늘 봄옷들로 갈아입고 있는데, 거울을 보는 내 마음은 답답하기 만하다. 스타일 변신을 위해서 고가의 명품 옷을 사 입는다고 한들, 벗겨진 이마에 중년아저씨로만 보일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여성들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큰돈을 들여 헤어스타일을 바꾸지 않고, 머리만 묶고, 틀어 올려도 세련된 봄 처녀로의 변신이 가능할 텐데, 못생긴 이마에 드려진 앞머리는 좀처럼 치울 수 가 없다.

오늘은 탈모와 모발이식수술, 헤어라인 교정과 속눈썹 이식수술까지. 이미지 변신과 행복한 동안 얼굴 만들기를 위해서 서울 강남 압구정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다양한 궁금증에 해답을 찾아보도록 하자!

Q1. 탈모로 인해 정말 긴 시간 고생하고 있다. 약물치료도 긴 시간 받아봤는데, 치료 받을 때는 반짝 효과를 보이다가 만다. 탈모 약물치료가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인지,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효과적인 탈모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다.

배강익 대표원장> 대표적인 탈모에 대한 약물치료는 탈모의 원인이 되는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는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약물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나스테라이드는 모발의 성장주기에 영향을 미쳐 성장기에 있는 모발의 수를 증가시키고 두께, 길이, 성장속도, 성장기간 등 전체적인 모발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모낭이 대부분 퇴화한 후에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리고 복용을 중단하면 3~6개월 이내에 약물에 의해 유지되던 모발이 다시 빠져버리게 되기 때문에 꾸준한 복용이 필요하다. 또 장기간의 복용 시에는 효과가 감소될 수 있고, 개인에 따라 효과의 정도역시 달라질 수 있다. 드물게는 성기능 저하, 피로도 증가와 같은 문제도 보고되고 있으며,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라면 6개월 전에는 약물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고민 없이 탈모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발이식수술을 추천하고 싶다. 탈모부위에 건강한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모발이식수술의 경우 탈모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Q2. 탈모로 긴 시간 고민해 오면서 모발이식수술에 대해서 많이 알아봤는데, 보자르 모발이식성형외과의 경우 지방에 있는 지점마다의 원장들이 환자의 요청에 따라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해서 수술을 해준다고 들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해서 모발이식 수술을 받고자 생각 중인데, 지금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아무래도 비용적인 부분이다. 수술의 결과야 당연한 것이고, 비용적인 부분에서 까지 ‘참 잘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라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배강익 대표원장> 모발이식 수술의 비용의 경우 우수한 장비가 늘어나고, 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들이 늘어나면서 과거에 비해서 가격이 크게 내려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수술비용이 무담으로 작용하는 것도 사실이다. 일부 비용적인 부분을 앞세워 광고하는 병원에서의 모발이식수술은 자칫 비용적인 부분은 물론, 수술의 결과까지도 만족하기 어려울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모발이식수술 비용은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되어 결정되는 것이 여서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비용을 제시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 번의 수술을 통해 어느 정도의 모발을 이식 할 것인지, 또 수술의 방법은 어떤 것을 택할 것인지, 환자마다의 탈모진행상황, 원하는 회복정도 등에 따라 수술비용이 달라지는 것이므로 단순하게 ‘모발이식수술=얼마’라는 소리는 공허한 외침일 뿐인 것이다. 따라서 모발이식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비용적인 부담은 조금이라도 떨쳐내고, 정말로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수술해 줄 수 있는 믿음직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Q3. 암치료를 마치고, 삶에 대한 새로운 의지와 희망이 생기면서 외모에 관심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항암치료를 받다보니 머리가 많이 빠져버린 상황인데, 시간이 지났는데도 예전 같이 풍성하게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모발이식 수술이 가능한가?

배강익 대표원장> 외모에 대한 관심을 키워갈 수 있을 만큼 암치료가 잘 마무리 된 것이라니, 다행스럽다. 항암치료로 인해 발생한 탈모의 경우에도 물론 모발이식수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탈모의 원인이 항암치료 외에 다른 곳에 있는 가의 여부를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 같다. 또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가 마무리된 시점이 언제인가에 대해 고려해야 하며, 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지, 추후에는 치료가 어느 정도로 계획되어져 있는지 까지 면밀히 살펴 모발이식과 건강 모두를 신경 쓸 수 있는 규모 있는 병원에서의 수술을 추천해주고 싶다.

Q4. 최근 몇몇 여자 연예인들이 앞머리 스타일을 바꾸면서 크게 달라진 이미지로 큰 화재를 모으기도 했는데, 꼭 이런 영향 탓은 아니지만 헤어스타일의 변신만으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남자도 아닌데, 이마가 M자 모양이여서 늘 앞머리로 이마를 가릴 수밖에 없었다. 매번 바람이 불어 앞머리가 흐트러지기라도 하면 속상하고 당황스러운 경험이 많았는데 탈모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라는 모발이식 수술을 통해서도 이마라인, 헤어라인을 성형수술 하듯이 보기 좋게 만들 수 있나?

배강익 대표원장> 물론이다. 헤어라인 교정수술을 통해서 보기 좋은 이마 만들기도 문제없이 가능하다. 몇몇 여자 연예인들의 경우 동그랗고 보기 좋은 이마를 들어내면서 달라진 스타일로 연일 인터넷을 달구기도 했는데, 실제로 보기 좋은 이마의 경우 얼굴형, 얼굴의 길이, 동안얼굴 만들기 까지 효과를 볼 수 있다. 헤어라인 교정은 남성형 탈모를 치료하기 위한 모발이식수술과는 달리 보다 촘촘하고 자연스러운 모발이 될 수 있도록 수술하고 있다. 헤어라인 교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 전체적인 분위기와의 조화라는 점을 기억하고, 많은 시술 경험으로 각각의 얼굴과 조화로움을 끌어낼 수 있는 병원에서의 시술을 추천한다.

Q5. 사실 지난해에는 눈 성형수술을 받았다. 몇몇 연예인들의 경우 작은 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진하고 큰 아이라인을 그리면 크게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예쁜 눈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눈이 많이 예뻐지기는 했지만 속눈썹이 풍성하지 않다보니 ‘인형 같은 눈’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속눈썹을 떼였다 붙였다 하는데, 아이라인 그리기 못지않게 여전히 귀찮기 짝이 없다. 풍성한 속눈썹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배강익 대표원장> 사실 뚜렷한 이목구비를 만들기 위해서 속눈썹이식 수술도 좋은 방법이 된다. 왜냐하면 풍성한 속눈썹은 눈을 더 깊고, 또렷하게 보이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속눈썹 이식 수술은 일반 모발이식수술의 비해서 미적인 감각은 물론 섬세한 시술이 가능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시술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속눈썹의 경우 아래로 쳐지게 된다면 눈을 찔러 불편하고, 안과 질환을 야기할 수도 있다. 또 기존의 눈썹의 방향과 각도까지 충분히 고려해서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 선택에 있어서 신중해야만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속눈썹 이식 수술을 한 경우, 지속적인 관리역시 필요한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충분한 설명을 해줄 수 있는 병원, 원장 그리고 환자와의 신뢰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모발이식 전문의 배강익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