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임구영 원장이 말하는 아름다운 얼굴 ③] - 얼굴형 바로잡기 (긴 얼굴, 안면비대칭, 광대 클리닉)

  • Array
  • 입력 2011년 1월 21일 13시 46분


즐겨보던 잡지에 소개된 퓨전 한식집이 있다. 몇 년 전에 우연히 찾았다가 내 수첩 안에 Best 식당으로 메모되어 있다. 오랜만에 여유가 생겨 그 한식집을 찾아갔다. 여전히 젓가락으로 함부로 헤집어 놓으면 안 될 것 같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식재료를 이용한 예술작품을 식탁위에 펼쳐놓는다. 먹기에 아까운 정도가 아니라, 눈으로만 먹어야 할 것만 같다. 형형색색의 요리들을 감상하다보니 음식들만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그 음식을 담고 있는 그릇역시 남달랐다. 문득 ‘요리를 더 돋보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릇을 찾을 수 없어, 주말에는 도예가를 찾아 필요한 도자기를 만들고 있다’는 주방장의 인터뷰가 떠올랐다.

결국 아름다운 눈과 코, 그리고 입도 아름다운 그릇이 되어 줄 수 있는 얼굴에 담겨있을 때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실제로 긴 얼굴, 또 얼굴뼈의 좌우가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 얼굴 전반과 조화롭지 않은 광대뼈는 예술품과 음식을 1회용 접시에 담아내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이다. 오늘은 얼굴의 장점을 부각 시켜주고, 단점은 가려줄 수 있는 보기 좋은 얼굴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이제 어색한 썩소는 그만! 안면비대칭을 잡으면, 보기 좋고 조화로운 얼굴을 찾을 수 있다.

예로부터 아름다움의 척도는 균형미이다. 우리의 얼굴역시 눈, 코, 입등 각각이 예뻐도 좌우의 모습이 크게 차이가 나거나 균형이 맞지 않을 때에 보기가 좋지 않다. 안면비대칭으로 고민하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전체적으로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아 어색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웃을 때에 코와 입이 한쪽만 더 올라가 미소마저도 어색하게 만들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양악수술 전문 헵시바치과의 임구영 원장은 “얼굴의 비대칭은 단순히 미적인 문제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치아의 중심선이 맞지 않아 교합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외부 충격에 의한 치아 파절 등의 문제가 더 쉽고, 소화 장애, 발음장애 등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이야기 한다.

이러한 안면 비대칭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임구영 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좌우 얼굴의 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전한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린 시절 사고 등의 이유로 턱관절 부위의 손상을 입어 한쪽 방향으로만 성장이 계속된 경우, 또 치아의 상실 등으로 치아가 비대칭적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거나, 한쪽 턱관절이 과도하게 성장하거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도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비대칭이 심하다면 관절염이 있는지 핵의학 검사(Bone Scan)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비대칭이 계속 진행되는지 아니면 멈추었는지 턱관절 안정장치로 확인이 필요하다.

임구영 원장은 “아무리 심한 비대칭이라고 하더라도 원인에 따라 체계적인 접근을 시행하면 보다 쉽고 정학하게 교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눈이나 코와 같이 상대적으로 쉽게 교정할 수 있는 부분 보다 얼굴에서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큰 얼굴뼈에 대한 수술은 많은 시술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하다. 비대칭을 교정하면서 교합도 정확히 맞추려면 쉬운 작업이 아니므로 3D CT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밀한 가상 수술을 해보고 시술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긴 얼굴, 광활한 광대뼈 교정, 양악수술 전문 치과에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교정할 수 있다
.
학술 논문에 따르면 ‘균형 있는 얼굴은 정수리에서 부터 미간, 다시 미간에서 코끝, 또 코끝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가 각각 1; 1; 0.9인 얼굴이라고 한다. 또 얼굴의 비율은 얼굴의 세로 길이가 가로길이의 1.3배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보기 좋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안면비대칭 교정수술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먼저 양악수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긴 얼굴 교정이 있다. 긴 얼굴 수술은 턱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임구영 원장에 설명에 따르면 “단순히 턱 끝의 길이가 긴 상황이라면 턱 끝 축소술만으로도 얼굴의 길이를 알맞게 줄일 수 있고, 윗 턱이 긴 상황이라면 상악 수술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양악수술을 통해 얼굴의 길이를 크게 개선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악 축소술을 통해 얼굴의 길이가 짧아지는 정도는 실제로는 4~7mm 정도 이지만 상악골이 회전하면서 축소되어 아래쪽 얼굴이 안쪽으로 들어가고 턱도 들어가 얼굴의 길이가 10~15mm정도로 확연히 작아 보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한다.

얼굴뼈에 대한 또 다른 고민은 튀어나온 광대뼈이다. 한국인의 경우 유난히 광대뼈가 튀어나와 있는 경우가 많아 광대뼈 축소수술에 대한 문의가 많은 편이다. 얼굴을 너무 넓게 보이게 하는 광대뼈의 축소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흉터가 남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에 대해 임구영 원장은 “광대뼈 축소술은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 입안절개를 하여 광대뼈를 절골하고, 양쪽 광대뼈 크기가 같도록 조절하고, 잘라낸 부위를 부드럽게 다듬어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흉터에 대한 고민은 무의미 하다”고 이야기 했다.

아름다움을 완성하고자 많은 노력이 담긴 요리를 담아낼 수 있는 도자기 전문가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한 주방장처럼 우리의 마음을 닮은 얼굴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얼굴을 담아낼 수 있는 얼굴뼈 전체를 보기 좋으면서도 건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실력 있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해 본다면, 몇몇 뉴스 속 연예인들의 변신이 부럽기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변신을 원한다면, 아름다움의 완성을 원한다면, 3D CT를 비롯한 첨단장비와 좋은 시술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의에게 얼굴을 보여라!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역삼동 양악수술전문 치과 임구영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