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로 팔자 고친다고?"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20일 13시 27분


코멘트
"애플 앱스토어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닙니다."

올해 초 앱스토어에 음악추천 프로그램 '뮤직오로라'를 등록해 큰 히트를 친 KTH 이광훈 과장(39). 그러나 정작 그는 최근 아이폰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대두되고 있는 '앱 스토어 만능론'을 경계했다.

이 과장이 개발한 '뮤직 오로라'는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 저장돼 있는 MP3 파일 중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추천해 주는 프로그램. 가령 '카라'의 '미스터'를 들으면서 '필링크'라는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에 저장된 노래 중 이 곡과 비슷한 시대배경에 멜로디, 키 등이 비슷한 곡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과거에는 MP3 용량이 적어 수십 곡 밖에 저장하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아이폰 등에 수 백~수 천곡을 넣고 다니는 사용자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사용자들이 자신의 휴대전화에 어떤 곡이 저장돼 있는지 잘 모른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1월 앱스토어에 등록된 지 일주일 만에 1만여 건이, 2달 뒤까지는 약 4만 건이 다운로드 됐다.

9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이 주관하는 '모바일콘텐츠 2009 어워드'에서 모바일 서비스 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음악추천 프로그램 \'뮤직오로라\'
음악추천 프로그램 \'뮤직오로라\'
업계에서 이름이 알려지면서 앱스토어를 바라보고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각 업체에 불려 다니며 강의를 하는 것도 그의 업무 중 하나가 됐다.

앱스토어는 모바일용 소프트웨어판 '인터넷 장터'. '옥션'이나 'G마켓'처럼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내다 팔 수 있는 곳으로 "똘똘한 프로그램 하나 만들어 올리면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곳에 내다 팔 프로그램 개발에 목을 매는 개인과 업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 과장은 "앱스토어에서 아무리 히트를 쳐도 수명은 길어야 2, 3개월"이라고 잘라 말한다.

"워낙에 많은 개발자들이 프로그램을 올리고, 소비자들의 취향도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스테디셀러'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그 대신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의 시장 반응을 테스트 해 볼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가 개발한 '뮤직 오로라'도 앱스토어에서 선보인 이후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금융권, 온라인 장터 등에서 관심을 보여 현재 다양한 계약이 진행 중이다.

한 대기업 휴대전화 제조업체는 '뮤직 오로라'를 앞으로 개발할 제품에 장착할 예정이며, 이 밖에 IPTV, 온라인장터, 금융기관 등도 '뮤직 오로라'의 추천 알고리즘과 실행화면 등을 자사의 서비스에 접목하기를 원하고 있다.

앱스토어를 통해 시장의 평가를 받은 게 엄청난 금액의 계약을 이끌어내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한 것이다.

그는 "앱스토어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있는 개인이나 직장인의 부수입원이 될 수는 있지만, 앱스토어에서 매출을 일으켜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로또를 사서 직원들 월급을 주겠다는 것과 같은 발상"이라고 말했다.

이 과장은 1998년 2월 대학을 졸업한 뒤 음반 기획사에서 일해 왔다.

팬들이 자신들의 취향에 따라 음악을 골라듣기 보다는 대형 기획사들이 내놓는 히트곡에 이끌려 가는 분위기가 안타까워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준비를 하던 중 아이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KT의 자회사인 KTH 음악사업팀에서 입사제의를 받았다.

2007년 KTH에 합류한 그는 1년 반 동안 '뮤직 오로라' 개발에 매달려 올해 1월 결실을 맺었다.

이 과장은 "뮤직 오로라 구상은 7, 8년 전부터 시작했는데 이제 와 빛을 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성엽기자 cp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