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8년 4월 10일 02시 59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 내가 탈모일까
우선 자신의 옛날 사진과 비교하여 앞이마가 넓어졌는지 비교해 본다. 아버지가 탈모가 아니라 해도 할아버지나 아버지 형제, 또는 어머니 가족 가운데 탈모가 있는지 확인한다.
머리 감은 지 24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머리카락 20개를 엄지와 검지로 잡고 가볍게 잡아당겨 본다. 5개 이상 빠지면 탈모가 의심된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 베개에 머리카락 수가 50개 이상, 하루에 빠지는 수가 80∼100개면 탈모일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머리카락 수, 머리를 감은 날, 컨디션 등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하루만 세는 것은 무의미하다. 3일 이상 세어 평균을 낸다. 탈모증은 탈모 기간, 부위, 탈모를 유발하는 질병, 영양 상태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머리가 좀 많이 빠진다 싶을 땐 즉시 병원에서 모발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 탈모를 피하는 방법
탈모를 피하려면 우선 유전인자를 갖지 않고 태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탈모를 촉진시키는 2차적 요인을 미리 피하면 탈모를 최대한 늦출 수 있다.
빗질은 두피에서 모발 끝 쪽으로 빗는다. 모낭의 기름이 모발 전반적으로 균일하게 도포돼서 모발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머리 감기도 중요하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탈모가 더 진행된다는 것은 잘못된 속설이다. 불결한 두피 상태는 탈모를 가속화시킨다. 머리는 하루 1회 저녁 시간에 감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을 때 손톱이 아닌 손끝으로만 두피를 비벼준다. 모낭은 열에 약하므로 드라이는 피하는 것이 좋고, 사용할 때는 30cm 이상 간격을 둔다.
먹는 것도 조절해야 한다. 내장 비만이 심하면 탄수화물 대사에 장애가 생겨 모낭의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므로 지나친 동물성 지방 섭취는 피한다. 하루 2L 정도 수분을 섭취하고 콩을 비롯해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냉이 달래 등 봄나물, 요오드 글루타민산 아미노산이 풍부한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를 섭취한다.
탈모를 피하려면 무엇보다 담배를 끊어야 한다.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 성분은 말초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두피에 피가 흐르는 것을 방해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어깨와 목의 근육을 경직시켜 두피로 가는 혈관을 좁힌다. 두피에 피가 잘 흐르게 하려면 뒷목과 어깨 근육을 마사지해준다.
○ 탈모 치료는 이렇게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