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부실치아 새해 임플란트가 효도선물!

  • 입력 2008년 1월 21일 13시 21분


코멘트
새해를 맞이하는 다양한 소망 중 하나가 바로 건강이다. 특히 해가 거듭될수록 약해지는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새해 선물로 가장 많이 나가는 품목도 바로 건강식품이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식품도 씹지 못하고 소화를 못시킨다면 별 소용이 없다. 때문인지 최근에는 부모님의 새해 선물로 튼튼한 치아로 바꿔주는 임플란트 시술이 인기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모양과 기능이 비슷한 현존하는 가장 최신의 치과시술. 이에 깔리아덴치과의 김태우원장은 “최근에는 임플란트의 좋은 점을 아신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먼저 임플란트 시술을 요청하는 경우도 많다”며 “평소 부모님이 틀니나 부실치아로 고생하셨다면 올 새해 선물로 건강한 치아를 선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틀니는 벗고 임플란트로 건강선물

오복 중 하나인 치아건강이 훼손되면 단순한 치아의 문제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부모님들의 치아건강은 바로 전신건강으로 이어진다. 치아가 부실하거나 상실되어 제대로 음식물을 씹지 못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결국 신체 곳곳에 필요한 영양분이 전달되지 못한다. 결국 면역력이 약해져 약한 자극에도 다양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때문에 부모님의 치아건강이 나쁘다는 것을 인지하면 바로 치과시술을 받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치아를 상실하면 틀니를 제작해 끼고 있는 부모님들이 많다. 하지만 틀니는 입속에 넣고 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 아니라 치아에 고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음식물을 씹을 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청결하게 관리 하지 못하면 틀니 안에 각종 세균과 오염물이 남아있어 또 다른 치과질환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반면, 임플란트는 이를 뽑은 부위의 잇몸 뼈에 특수 티타늄 기둥을 심고 거기에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시술.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심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어도 틀니와 같이 덜컹거리거나 움직이지 않아 씹는 기능이 상당히 개선된다. 또한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모양이나 색깔을 띄고 있어 튀지 않으며, 부모님의 경우 관리만 잘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면요법과 레이저시술로 가뿐하게

임플란트는 이런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술을 두려워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바로 시술시 발생하는 통증과 출혈 때문.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구멍을 뚫고 인공치근을 심기 때문에 다른 시술에 비해 통증이나 출혈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면요법으로 이러한 두려움을 가뿐하게 덜어준다. 깔리아덴치과에서 실시하는 의식하진정요법은 시술시 환자가 통증이나 두려움을 느낄 수 없고 편안하게 잠든 것 같은 상태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신체가 불편하신 분이나 평소 체력이 약한 부모님, 유난히 치과시술을 두려워하는 부모님들에게 인기가 좋은 시술방법이다.

아울러 레이저를 이용한 임플란트도 시술시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시 레이저를 이용하면 출혈과 통증이 상당히 줄어들 뿐 아니라 열 손상으로 인한 추가적인 조직손상이 가해지지 않는다. 또한 기존의 드릴을 이용한 시술시 잇몸 뼈의 경사에 미끄러질 위험성도 줄어 세밀하고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다. 때문에 시술 후 회복하는 시간도 상당히 단축된다. 또한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 후 임플란트의 결합상태를 체크하기도 한다. 이는 성급하게 보철을 올렸다가 임플란트 수명을 줄이는 우려를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자기공명주파수를 이용해 뼈와 임플란트의 결합상태와 공정여부를 수치화한다.

하지만 이러한 최신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해도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다. 튼튼한 임플란트라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치과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의 수명을 길게 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양치질을 잘 해야 한다. 칫솔질을 할 때는 자연치아도 깨끗이 닦아야 하지만 임플란트 부위는 좀 더 꼼꼼하게 닦아주도록 한다. 하루 3번 3분이상씩 칫솔질을 하고 임플란트와 자연치아의 미세한 틈이나 임플란트 안쪽도 세심하게 양치질한다. 잘 닦이지 않는 치아사이는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 찌꺼기를 제거해준다. 가급적이면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다음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양치질을 할 수 없다면 물로 입을 헹궈내는 것도 좋다.

도움말->깔리아덴치과(http://www.calliade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