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9일 예고기사]IT방송 "볼거리 많네"

  • 입력 2000년 6월 25일 19시 42분


정보기술(IT) 부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인터넷 방송국들이 늘고 있다.

IT전문 인터넷 신문이 속보와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면, IT전문 인터넷 방송은 신제품이나 박람회 중계 등 인터넷 신문과는 차별화된 메뉴를 앞세워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중.

동영상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제작에 시간이 많이 걸려 속보성보다는 심층 분석을 내세운다는 전략이다.

인터넷 방송은 특히 주문형비디오(VOD·Video on demand) 및 특정 수요층을 겨냥한다는 개념을 앞세우고 있다.

▽FK뉴스(www.fknews.com)〓벤처전문 비즈니스 뉴스를 제공한다.

외국증시동향 등 벤처기업들이 관심을 기울일 만한 뉴스를 비롯해 기업경영칼럼, 유명 최고경영자(CEO)분석, 유망벤처기업소개 등 심도있는 기업정보로 꾸며졌다. 국내외 인터넷 트렌드를 소개하는 코너도 특색있는 코너.

▽채널IT(www.channelit.co.kr)〓공중파 방송 PD와 작가 출신들이 모여서 만들었다. 기존 IT신문사들이 제공하는 뉴스를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가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핫이슈 데일리뉴스 채널 플라자 커뮤니티 컴퍼니 등이 주메뉴. 특히 매일 두 번 업데이트 되는 데일리 뉴스가 인기 코너다. 15∼20분짜리 IT뉴스 10가지 정도가 오전 12시, 오후 6시에 올라온다. 핫이슈 코너는 IT산업의 현안을 집중 분석해 주는 코너. 동영상과 텍스트를 같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터넷 방송 현황과 과제, 수익 모델에 대한 연구 내용을 동영상과 텍스트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IT칼럼은 실리콘밸리 리포트와 벤처타운이란 주제로 연재되고 있다.

▽이채널(www.ech.co.kr)〓올 1월 인터넷 방송국을 설립하고 4월 본격 개국했다. 새로운 정보통신 용어를 생활 비즈니스에 응용한 IT잉글리시를 비롯해 각종 IT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IT리빙 섹션은 IT관련 서적 창업 컨설팅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앞으로 IT인터넷 방송을 중심으로 교육 오락 스포츠 등 다양한 내용을 포괄하는 종합 인터넷 방송으로 확대할 계획. 8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갈 IT전문 케이블 TV의 시험무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케이블TV는 하루 평균 18시간을 방송 할 예정이며 내년 중반기에는 위성방송국도 개국할 예정.

▽아이시(isee.info21.org)〓정보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방송국으로 IT 교육 관련 뉴스를 제공한다. 주간뉴스캐스터 인물클로즈업 이벤트뷰 집중취재 시사애니 영상라이브러리 등으로 구성했다. 작년 11월부터 서비스해 온 주간 뉴스캐스터는 한 주간의 IT뉴스를 동영상과 함께 관련 자료가 있는 사이트 정보를 제공한다. 인물클로즈업은 정보사회를 이끌어가는 명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았다. 이벤트뷰에선 정보통신 관련 박람회 강연 전시회 등 주요현장을 직접 취재하여 담았다. 영상 라이브러리에선 정보통신 관련 영상자료를 볼 수 있다.

<정영태기자>ebizwi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