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패션]레깅스, 다리가 즐거워!

  • 입력 2006년 4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각선미에 자신 없는 여성에게 올해는 ‘잔인한 해’다. 다리 선이 그대로 드러나는 레깅스, 일명 ‘쫄바지’가 올해 내내 유행할 전망이기 때문. 지난해 2006 봄여름 뉴욕 컬렉션에서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가 원피스나 스커트에 하늘색 및 검은색 레깅스를 매치해 선보인 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2, 3월에 파리와 밀라노에서 열린 2006∼2007 가을겨울 컬렉션에서는 더 많은 디자이너가 발목까지 오는 검은 레깅스를 주요 아이템으로 내놓았다.》

국내도 레깅스 열풍이 거세다.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레깅스 매출이 6개월간 1000% 증가했다. 기본인 발목 길이의 검은색 레깅스뿐 아니라 여러 색상에 주름이 있거나 레이스가 달린 것, 화려한 프린트가 있는 것 등 종류도 훨씬 다양해졌다.

○ 미니스커트나 원피스와 함께

레깅스는 미니스커트와 함께 입는 게 예쁘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길이 25cm 정도의 초미니 스커트는 하나만 달랑 입기에는 민망해지기 쉬운 아이템이다. 이때 레깅스를 함께 입으면 신체 결점도 가리고 입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편안할 듯.

20대의 ‘패션 아이콘’인 가수 이효리는 최근 TV에서 청미니 스커트에 티셔츠, 청조끼 차림에 무릎까지 오는 검정 레깅스를 입고 나왔다. 이는 무난한 코디법. 청미니 스커트에는 스트라이프 티셔츠나 길이가 짧고 허리선이 들어간 원 버튼의 검정 재킷도 잘 어울린다.

스타일리스트 유수연 씨는 “레깅스 하면 미니스커트만 생각하기 쉬운데 여성스럽게 A라인으로 퍼지는 플레어 스커트와도 의외로 잘 어울린다”고 말했다. 우아한 스커트에 레깅스를 입으면 어려 보이고 ‘트렌디’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스커트에 화려한 프린트가 있으면 그중의 한 색깔과 맞춰 레깅스를 고르면 된다.

원피스와도 궁합이 맞는다. 올해 트렌드인 셔츠 원피스가 베스트. 레깅스에 약간 넉넉한 사이즈의 헐렁한 셔츠 원피스를 단추를 한두 개 풀고 입은 뒤 ‘오버사이즈’의 벨트나 가방으로 마무리하면 도회적인 세련미를 풍기면서도 은근히 섹시하다. 롱 니트를 원피스처럼 입고 레깅스와 운동화로 마무리하면 활동적으로 보인다.

레깅스를 반바지 안에 입는 것은 흔한 코디는 아니나 한 번쯤 시도해 볼 만하다. 통이 약간 넉넉한 반바지 안에 무릎 길이의 레깅스를 매치하면 발랄해 보인다.

○ 종아리 굵으면 옆에 선이 들어간 레깅스를

레깅스를 입으면 다리가 짧아 보일 것 같아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관건은 레깅스의 길이다. 키가 크면 어중간한 7푼이나 8푼의 레깅스도 괜찮지만 키가 작으면 무릎 길이로 아주 짧거나 8푼 이상의 긴 레깅스를 고르고 상의는 짧게 입어야 한다.

스커트 밑단의 라인이 비대칭인 아방가르드풍의 스커트를 입었다면 레깅스를 발꿈치와 발등이 덮이도록 끌어내려도 스타일이 살아난다.

다리가 휜 사람에게는 다리 선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레깅스가 오히려 신체의 결점을 드러내는 결과를 가져온다. 레깅스의 길이가 다리의 굵은 부분인 종아리에서 끝난다면 최악이다. 미니스커트에 무릎이나 무릎 바로 아래까지 오는 레깅스가 좋다. 또는 무릎 길이의 스커트에 아주 긴 레깅스를 입어도 괜찮다.

종아리가 굵은 경우는 트레이닝복처럼 옆선이 들어간 레깅스가 좋다. 1980년대에 유행했다 다시 돌아온 고리바지 스타일도 다리가 길어 보이면서 굵은 부분에 시선이 가지 않게 한다.

그동안 부츠에 레깅스를 코디했다면 이제는 플랫 슈즈로 눈을 돌려 보자. 레깅스가 화려한 색이라면 단색의 플랫슈즈와, 검정의 무난한 레깅스에는 스팽글이나 리본이 장식된 화려한 플랫슈즈가 어울린다.

하이힐을 신는다면 발가락이 보이는 오픈 토 스타일의 펌프스가 적합하다. T자 스트랩이나 발목을 가로지르는 앵클 스트랩은 모델 수준의 다리가 아니면 선이 분할되면서 다리가 짧아 보일 수 있다.


채지영 기자 yourca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