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마당/이명주]진학지도 교육청이 맡아야

  • 입력 2004년 11월 8일 18시 25분


코멘트
대학의 선발자율권 확대 및 전형의 다양화 특성화 등을 강조한 현행 대학입시제도는 어느 정도 실효를 보는 것 같다. 모집인원 대비 특별전형 비율이 ‘2002학년도 32.3%’에서 ‘2005학년도 37.4%’로 증가했고 특별전형 유형도 특기자, 자격증 소지자, 만학도, 전업주부 등 다양해졌다. 수시모집 선발비율도 ‘2002학년도 29%’에서 ‘2005학년도 44%’로 급증했다.

학생 선발이 다양해짐에 따라 고교생들에게는 더욱 체계적인 진학(진로)지도가 요구된다. 각 고등학교는 전국 213개 4년제 대학의 입시전형 절차와 방법, 경쟁력 정도를 포함한 각종 대학전형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따른 진학 상담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예컨대 어느 학생이 자신의 점수와 선택 교과, 적성, 그리고 장래 희망 등을 제시하면 ‘원스톱’ 서비스로 어느 대학, 어느 학과를 지원하면 좋을지 알려줘야 한다.

하지만 일선 고교는 체계적인 진학지도를 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학생들에게 상세한 입시정보를 종합 제공하기에는 인력과 재정이 태부족이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학교 대신 학원 입시관계자와 상담을 한다. 1시간 상담료가 적게는 5만원, 많게는 20만원이다. 이는 학교보다 학원을 더욱 신뢰하게 만들어 공교육 불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시도 교육청이 종합적인 진로지도를 맡아야 한다. 장학업무도 중요하지만 학생 성적과 적성에 가장 부합하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도록 안내해 주는 일도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2008학년도 이후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 비중이 확대되고 대학별 학생 선발이 더욱 특성화 전문화된다. 교육청이 학생의 진학지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현재 일선 교육청 교육국의 경우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로 돼 있는 급별 직제가 수업지도과와 진로지도과 같은 영역별 직제로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지역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진로지도 모델을 개발해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는 종합관리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진학지도 전문가를 배치해 체계적인 정보관리 및 상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생의 진학상담 비용을 줄이고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셋째, 각 대학도 전형 방법 외에 대학의 교육 여건을 알 수 있도록 신입생 충원율, 교원 1인당 학생 수, 졸업생 취업률, 학교 재정 현황 등 대학의 정보를 공개해 진학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에 대한 고품질 서비스 활동으로 교육청이 진학 진로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교육행정의 필수적 과업이다.

이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 수능이 끝나면 교육과정평가원이 ‘수능의 출제 방향’과 ‘난이도’ 등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다. 그리고 수능 예상 점수와 대학별 합격예상 점수 등은 유명 학원의 입시관계자가 인터뷰하며 학생들은 학원에서 진학 지도를 받는다.

이래 가지고는 공교육이 경쟁력에서 이길 수 없다. 입시제도를 비롯한 교육 상황 변화에 따른 교육행정기관의 조직과 구조, 역할 변화를 기대한다.

이명주 공주교대 교수·교육행정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