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낳으면 선물도 ‘듬뿍’… 출산장려 상품-이벤트 다양

  • 입력 2004년 10월 12일 17시 27분


코멘트
동아일보 자료사진
동아일보 자료사진
《15∼49세 여성 1명이 낳는 아이가 평균 1.19명인 시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의 출산율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유아관련 업체와 금융권에서 출산을 장려하는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공짜거나 싸거나=요즘 임신부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 중 하나가 제대혈이다. 분만시 탯줄을 버리지 않고 그 혈액 안에 들어있는 조혈모세포, 줄기세포 등을 추출해 보관하는 게 제대혈 사업. 혈액이나 연골 뼈 신경 등을 만들어낼 수 있기에 아이가 재생불량성 빈혈 등 난치병 등에 걸렸을 경우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비용이 100만원이 넘게 드는 데다 10년 이상 제대로 보관되는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기에 많은 부모가 가입을 망설이는 게 사실이다.

이럴 때 공짜로 제대혈을 보관할 수 있다면 밑져야 본전이다. 제대혈 보관업체 셀트리는 홈페이지(www.celltree.co.kr)를 통해 초음파 사진 등록 이벤트를 열어 당첨된 2명에게 제대혈 무료 보관권 등을 준다.

보령바이오파마에서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제대혈 보관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이 코너를 통해 제대혈 보관 서비스를 계약하면 35만5000원 상당의 쇼콜라 은사 침구세트를 사은품으로 준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출산장려를 위해 평소 할인에 인색하던 유아용품 할인행사를 한다.

남양유업에서는 온라인(www.namyangi.com)과 오프라인을 통해 임신육아회원으로 가입하면 임신, 출산, 백일, 돌에 맞춰 대한소아과학회에서 발행한 육아 정보지와 분유, 기저귀, 사진촬영권, 아기양말 등 육아용품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또 이달 말까지 임산부인 남양유업 회원이 삼성자동차 SM3를 사면 카시트, 수유용품세트를 제공할 예정.

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캐서린 팡방도 17일까지 10만원 이상 사는 고객에게 쇼콜라 담요 겸용 쿠션을 준다.

이 밖에 서울시내 25개 자치구 보건소에서는 4주 과정의 출산 준비 교실, 아기 마사지 교실, 어머니 응급처치 교육 등을 진행 중이다.

▽태아를 위해 금리도 높이고 보험혜택도 다양하게=농협은 이달 말까지 ‘해피맘 예금’을 판다. 개인이면 아무나 가입할 수 있으며 예금은 0.1%포인트, 적금은 0.2%포인트의 이자를 더 얹어준다. 이번에 가입한 고객 가운데 다음달 중 추첨으로 제대혈 보관증, 육아지원금(100만원), 출산용품세트 등을 준다.

또 가입자 가운데 20∼39세 여성이면 출산 관련 공제혜택 등을 주기도 한다.

LG화재는 22주 이내의 임신부가 가입할 수 있는 ‘여자라서 좋은 보험’을 내놓고 임신 출산 관련 질환치료비, 유산치료비, 인큐베이터 비용 등을 보장해 주고 있다. 30만∼50만원을 일시에 내면 된다.

현대해상은 임신 5개월 이내의 산모를 대상으로 산모 및 신생아 사망시, 저체중아 및 중증 기형아 출산시, 자궁적출시 등에 대비해 보장해 주는 ‘아가사랑 산모보험’을 판다. 산모의 연령에 따라 월 10만∼16만원을 내면 된다.

하임숙기자 artemes@donga.com

김승진기자 sarafina@donga.com

태아와 산모를 위한 보험 상품들
회사상품주요내용가입예시
동 양
1566-7711
아이건강
지킴이보험
-산모가 출산 후 산욕기 합병증으로 입원한 경우 180일 한도로 1일당 2만원 보장
-자녀를 위한 건강, 상해, 질병보험
-산모보장 받으려면 임신 5개월 후 출생전까지 가입가능
-월보험료 조정가능
신동아
1566-8000
우리아이★사랑보험-임신 중 또는 산전, 산후 산모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유산, 부종, 고혈압에 의한 사망사고 보장
-저체중아 출산시 인큐베이터 비용, 선천성 기형에 따른 수술비 보장
-자녀를 위한 건강, 상해, 질병보험
-월 8만원 내외
쌍 용
1688-1688
우리아이웰빙보험-태아에서부터 성인까지 지속적으로 주요위험 보장 가능
-저체중아 출산시 인큐베이터 비용, 태아로 인한 모성사망, 태아 때 원인이 된 선천이상 수술비, 조혈모세포이식 수술비 보장
-0세 남아/ 5년납
-월보험료: 3만1400원
현 대
1588-5656
아가사랑산모보험-임신 5개월 이내의 산모 대상
-분만 중 난산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자궁적출 위험등 담보
-산모 사망 및 신생아 사망 위로금, 저체중아 육아비용, 심한 장애아 위로금, 견갑난산 위로금 지급
-산모의 연령에 따라 10만∼16만원
L G
1544-0114
여자라서좋은보험-임신 22주 이내만 가입가능
-임산부에게 일어날지 모르는 임신출산질환 치료비, 모성사망과 상해사망, 후유장해, 유산치료비 보장
-저체중아 인큐베이터 비용, 백혈병 등 소아암 진단시 치료비, 조혈모세포이식 수술비 보장
-일시납 상품
-기본형 30만원
-VIP형 50만원
동 부
1588-0100
컨버전스보험-저체중아 출산시 10만원, 장애아 출산시 100만원, 심한 장애아 출산시 300만원의 보험금 지급-월 10만원 내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