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지휘’ 임시 대통령궁, 미로 구조에 3단계 검문 ‘철통 보안’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임시 대통령궁’은 철저하게 숨겨져 있었다. 전쟁 발발 직후 러시아 용병들이 암살을 시도하는 등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가족은 신변 위협을 받아 왔다. 동아일보·채널A 취재팀은 13일(현지 시간) 젤렌스키 대통령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를 인터뷰하려면 약…
- 2023-02-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임시 대통령궁’은 철저하게 숨겨져 있었다. 전쟁 발발 직후 러시아 용병들이 암살을 시도하는 등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가족은 신변 위협을 받아 왔다. 동아일보·채널A 취재팀은 13일(현지 시간) 젤렌스키 대통령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를 인터뷰하려면 약…

“우크라이나를 잊지 말아 주세요. 우리는 지금도 이 자리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3일 서울 마포구 성니콜라스 대성당에서 만난 우크라이나인 울리야 주크 씨(35)는 한국인들에게 간절하게 호소했다. 무용수였던 주크 씨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가 침공당한 뒤 한동안 잊고 살았던 전통춤 ‘호…
“중국 공산당의 ‘트로이 목마’를 우리 주에 들일 수 없다.” 지난달 글렌 영킨 미국 버지니아주 주지사는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중국 공산당에 좌우되는 중국 배터리 기업 CATL이 미국 전기차 공급망에 발을 들이는 것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취지와도 맞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1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6.4%로 시장 예상치(6.2%)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로는 시장 예상치 0.5%에 부합했지만 지난해 12월보다 높은 수치다. 미국 노동부는 13일(현지 시간) 1월 미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6.4%로, 지난해 1…
CJ그룹은 강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성금 3억 원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성금은 현지 구호 활동과 피해 복구에 쓰일 예정이다. CJ그룹은 CJ대한통운 글로벌 계열사, CJ CGV 영화관 등을 통해 튀르키에에 진출해 있다. 롯데 유통군은 28…

한미일 외교차관은 13일(현지 시간) 중국 정찰풍선의 미국 영공 침입을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중국 위협에 대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직후 기자회견에서 “한미일을 포함한 동맹은 국제질서에 반하는 중국의 도…
한일 외교차관이 13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만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둘러싼 핵심 쟁점을 집중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18일경 독일 뮌헨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외상 간 장관급 회담에서 이견을 얼마나 좁힐지 주목된다. 한…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강진이 우리나라 지하수 수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켰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수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 연구팀은 튀르키예 강진 이후 국내 지하수 관측정 두 곳에서 지하수 수위의 변화를 감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문경 관측정에서는 규모 7.8 본진이 발생…

러시아의 봄 대공세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13일 폴란드 스비엥토슈프 군기지 인근 훈련장에서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세계 최강’으로 꼽히는 독일 전차 레오파르트2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폴란드 병사들과 훈련하고 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레오파르트2 14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이 파인애플 등 대만산 농수산물 수입을 재개할 뜻을 밝혔다. 2021년 3월 대만산 파인애플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며 수입을 중단한 지 2년 만이다. 내년 1월 대만 총통선거를 앞두고 대만 내 친중 여론을 조성하려는 목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취임 후 줄곧 반중 노선을 걷고 있는…

지난해 7월 총격으로 숨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조카 겸 기시 노부오 전 방위상의 아들 기시 노부치요(岸信千世·31·사진)가 국회의원 출마용 홈페이지에 ‘아베·기시’ 가문의 가계도를 게재해 물의를 빚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세습 4세 초보 정치인인 그가 ‘금수저’…
![시리아 지진 잔해속 소녀 일기장… “눈물과 그리움” [사람, 세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4/117886841.1.jpg)
“내전 전 축제는 ‘기쁨’과 ‘웃음’이었지만 이제 ‘눈물’과 ‘그리움’을 뜻한다.” 13일 미국 CNN 등은 시리아 민간구조대 ‘화이트 헬멧’의 트위터를 인용해 구조대 소속의 자원봉사자 무함마드 씨가 북부 알레포 일대에서 발견한 일기장을 소개했다. 무함마드 씨는 6일 시리아 북부와 튀…
정찰풍선 사태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공작위원회 판공실 주임 간 회담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는 13일 로이터통신에 “독일 뮌헨에서 블링컨 장관과 왕 위원이 회동…

“내 먹을 것은 생각할 수 없다. 단지 구할 수 있는 음식을 찾아 자식들에게 줄 뿐이다.” 13일 튀르키예(터키) 강진 피해를 입은 카라만마라슈의 이재민 제이네프 오마즈 씨가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말했다. 오마즈 씨는 9세, 14세 자녀와 함께 추위를 이길 옷가지나 먹을거리를 찾…

일본 정부가 14일 일본은행(중앙은행) 신임 총재로 일본은행 심의위원을 지낸 우에다 가즈오(植田和男·72·사진) 도쿄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를 지명했다. 이날 일본 국회에 제출된 인사안이 국회 동의를 얻어 통과되면 4월 8일로 임기를 마치는 구로다 하루히코(黒田東彦·79) 현 총재의 뒤를…

미 국무부는 14일(현지시간) 북한측으로부터 이산가족 문제 협의를 위한 ‘방북 초청장’을 받은 남북이산가족협회가 최근 방북 신청을 접수한 것과 관련해 “이산가족 상봉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뉴스1의 관련 질의에 “미국은 한국 전쟁 기간 동안 헤어진 …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에서 강진이 발생한 9일째인 14일(현지시간) 기적 같은 구조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튀르키예 매체 ‘줌후리옛’ 등에 따르면 카라만마라슈의 건물 잔해에서 구조대원이 아세귀 바예쉬(35)를 지진 발생 205시간 만에 구조됐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이날 구조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