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정찰풍선 사태’ 미국 편든 한국에 “시비곡직 가려야”
중국 당국이 최근 ‘정찰용 풍선(기구)’ 사건과 관련해 “미국의 견해를 지지한다”고 밝힌 우리 정부를 향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 주목된다.중국 외교부는 쑨웨이둥(孫衛東)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14일 정재호 주중국대사와 만나 “미국이 중국의 민간 무인비행선을 격추한 데 대한 중국의 입…
- 2023-02-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당국이 최근 ‘정찰용 풍선(기구)’ 사건과 관련해 “미국의 견해를 지지한다”고 밝힌 우리 정부를 향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 주목된다.중국 외교부는 쑨웨이둥(孫衛東)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14일 정재호 주중국대사와 만나 “미국이 중국의 민간 무인비행선을 격추한 데 대한 중국의 입…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타격한 강진으로 4만 명이 넘게 사망하고 12만 명에 달하는 인구가 부상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 AP통신,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지진 피해 사망자 수가 3만5418명에 도달했다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4…

우리 국민을 상대로 한 중국 당국의 ‘보복성’ 방역 강화조치 중 일부가 이번 주말 해제된다.주한중국대사관은 “오는 18일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 ‘단기 비자’ 발급을 재개한다”고 15일 밝혔다.대사관에 따르면 이번에 우리 국민 대상 발급이 재개되는 단기…

‘세계디지털교육대회’(이하대회)가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중국의 스마트 교육 발전 현황을 나타내는 ‘중국스마트 교육 청서(2022)’ 및 ‘2022 중국 스마트교육 발전 지수 보고서’가 발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무크(MOOC·온라인공개 수업) 수와…

네덜란드가 폴란드 국경 인근을 침범한 러시아 항공기를 요격하기 위해 전투기를 출격했다고 CNN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네덜란드 국방부는 전날 러시아 역외 영토 칼리닌그라드와 폴란드 국경 인근에서 비행 중인 항공기 3대를 식별하고 이를 요격하기 위해 F-35 전투기 2대를 출…
![77세 여성, 8일 20시간 만에 구조…‘200시간’ 넘게 견딘 생존자들[튀르키예 강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5/117890896.2.jpg)
튀르키예(터키) 강진으로 건물 잔해에 갇힌 77세 생존자가 약 212시간 만에 구조됐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14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 통신 등 현지 매체는 이날 튀르키예 아디야만주의 건물 잔해에서 파트마 구잉게르(77)가 구조됐다고 전했다. 강진이 발생한 지 8…

한국이 ‘타이타닉: 25주년’ 해외 개봉 국가 중 흥행 성적 1위를 달성하며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 15일 미국 영화 실적 분석 홈페이지 박스오피스 모조(Mojo)에 따르면 ‘타이타닉: 25주년’은 지난 12일까지 전 세계 총 2332만333달러(약 296억6346만 원)의 오프닝…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대통령이 지난 주 야당정치인, 사제들, 학생들, 시민운동가를 비롯한 반정부 시위 가담자와 정치범 222명을 미국으로 추방했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오르테가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석방을 요구해온 이들 정치범들을 한꺼번에 출옥시켜 미국으로 보낸 …
시리아 정부가 튀르키예와 맞닿은 국경 두 곳을 개방하며 ‘구호 사각지대’였던 시리아 반군 장악 지역에 구호 물품이 도착해 본격적인 구호 활동이 시작됐다. 지진이 발생한 지 9일째에도 200시간을 넘긴 기적 같은 생환 소식이 이어졌지만 생존자가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고 …

한국계 여성인 신디 정 제3순회연방항소(고등)법원 판사가 미 상원의 인준을 받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취임 후 자신이 지명한 연방 판사가 미 상원에서 100번째 인준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정 판사의 인준 사실을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

미 자동차 2위 기업 포드가 전기차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배터리의 잠재적 문제 발생 가능성을 이유로 차량 생산과 출하를 중단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해당 차량에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포드는 성명을 내고 “납품 전 품질 검사 중에 잠재적인 배터리 …

일본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확인된 비행기구를 중국 정찰기구로 추정하고,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격추를 위해 미사일 사용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중국은 이에 미국을 추종하지 말라고 받아쳤다. 중일 관계에 새로운 갈등 현안으로 부상하는 모습이다. 15일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 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지난 10일과 11일, 12일에 북미 상공에서 격추된 미확인 물체 3개를 중국과 무관한 상업용 비행체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미군이 지난 4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해안에서 격추한 중국 정찰 풍선으로 인해 조성된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블룸버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온상승이 “기적적으로” 1.5도에 그쳤지만 이로 인한 해수면 상승의 위험은 더 높아졌다고 경고했다. 또한 기온상승과 해수면 상승은 당장에 그치지 않고 계속될 것이므로 일부 취약국가들의 해수면 상승은 “사…
마크 밀리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14일(현지시간), 지난 12일 미시간주 휴런호 상공에서 비행체를 격추할 당시 F-16 전투기가 발사한 첫 AIM-9X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이 표적을 맞추지 못했다고 밝혔다.AFP통신에 따르면 밀리 의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치를 웃돈 가운데 14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장을 마쳤다. 이날 물가지표가 ‘최악은 면했다’는 반응과 ‘물가 경고음 커졌다’는 우려가 엇갈리며 증시는 종일 상승과 하락을 오갔다. 나스닥지수는 테슬라와 엔비디아가 각각 7.51%…

얼굴 없는 그라피티 작가 뱅크시가 밸런타인 데이인 14일(현지시간) 새로운 벽화를 공개했다. BBC 등은 여성 폭력을 주제로 한 뱅크시의 벽화가 이날 공개됐다고 전했다. 영국 켄트주 마게이트의 한 벽에 그려진 이 작품은 1950년대 가정주부가 냉장고에 한 남성을 가두는 듯한 내…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우크라이나가 올 봄 러시아를 상대로 ‘반격’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면서 우크라이나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14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이날 오후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크라이나방위연락그룹(UDCG) 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

미국 2위 자동차 포드가 세계 1위 중국 배터리사 CATL과 손잡고 35억 달러(약 4조5000억 원)를 들여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합작사가 아닌 기술제휴 형식으로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규제를 우회해 정부 보조금을 챙기면서도 저렴한 중국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
![[단독]젤렌스카 “우크라만의 전쟁이라 여겨질까 가장 두렵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5/117887183.1.jpg)
“나쁜 일은 겪을 수 있는 만큼 다 겪었다는 생각이 드는데, 매번 전쟁의 새로운 공포를 알게 되네요.” 지난해 2월 24일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열흘가량 앞둔 13일(현지 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45)는 수도 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