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12
구독




서울대 의대와 서울대 병원 교수들이 25일 오후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5시부터 총회를 열고 “약 400여명의 교수들이 서울의대 비대위의 활동을 보고받고 오늘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 이유에 “대통령실과 소통이 원활한 대상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강조했다.조윤정 전의교협 홍보위원장은 25일 오후 …

정부는 병원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해 당초 오는 26일부터 면허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했으나 이를 철회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5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유연하게 접근한다고 했기 때문에 26일부터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 예고한대로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자 환자단체가 “우리의 목숨은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으로 희생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9개 환자단체로 구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이날 오후 성명서를 내…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전날(24일) 한 총리에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의)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는 당부와 함께…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5일 “우리의 목숨은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으로 희생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의료계와 정부는 환자들이 제때 치료 받지 못해 죽어 나가는 상황이 돼야 이 …

정부가 올해 입시부터 늘어나는 의대 정원 2000명의 의대별 배정안을 발표한 이후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정치권에서 중재에 나서고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 유예 처분을 유예하기로 한 가운데, 의대증원에 반대하며 사직서를 낸 전공의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25일…

“지방사립대일수록 의대 증원으로 인한 피해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교육 파행’으로 번질 게 불 보듯 뻔합니다.”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시작된 25일 전북자치도 원광대학교 의대 교수가 한 말이다.A 교수는 이날 뉴스1에 “원광대학교 의대의 경우 정부 발표처럼 내년 …

경찰이 대한의사협회(의협) 전현직 임원들의 전공의 집단사직 조장 혐의를 수사하던 중 의협 관계자 1명을 추가 입건했다. 25일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강원도의사회 소속 의사 1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7…

병원에 파견된 공중보건의(공보의) 명단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출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글 게시자를 현직 의사로 특정했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25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공보의 명단 유출 의혹) 혐의자를 의사 면허 소지자로 특정했다”며 “곧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이라고…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에 대한 반발로 광주 상급종합병원 일선을 지켜온 전문의인 전남대·조선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 행렬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조선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 일부가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앞서 비대위가 소속 교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25일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방침 철회와 재검토를 요구하면서도 백지화가 곧 ‘0명’이란 의미는 아니라며 증원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 악화의 출발점은 의사 집단…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25일 대한의사협회(의협) 전·현직 간부들의 업무 방해 등 혐의에 대해 “당사자들의 출석(조사)과 현장 기자회견 등과 별개로 확인할 내용들을 상당 부분 많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추가로 …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파국을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정부의 의료개혁은 이제 의료개악임이 자명해졌다. 전국의대교수 비대위로 연대한…

전공의 집단사직을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는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정부의 최근 유화적인 태도에 대해 “이중적 행태”라고 비난했다.주 위원장은 25일 오전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대화를 하겠다는 정부가 뒤로는 계속해서 의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