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여야가 극적으로 합의한 검찰 직접 수사권의 단계적 폐지 방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의원총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한 이후 당 지도부는 검찰 관련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강경파 의원들과 일부 극렬 지지층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

김오수 검찰총장이 최근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과 관련, 검찰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중재안이 나오게 된 경과 등을 언론을 통해 직접 설명하기로 했다. 검찰 내 일각에선 김 총장이 중재안이 발표되기 전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을 진행 과정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찰개혁 중재안에 여야가 합의하자 재차 사의를 표명한 김오수 검찰총장이 25일 중재안이 나온 경과 등에 대한 대국민 설명에 나선다. 여야가 중재안에 이미 합의한 상태에서 검찰의 극적인 대응 방안을 언급할지 주목된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총장은 25일 오전 10…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을 막기 위해 검찰 직접수사권의 단계적 폐지 등을 담은 중재안에 합의하면서 당원들의 비판이 잇따르는 가운데, 당 일각에선 중재안 수용의 불가피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 의료 전문가들 “D학점으로 끝난 K방역”, 文 감개무량 (2) 야합으로 끝난 ‘검수완박’ 우려 표한 한동훈, 이번 주 인사청문회 (3) ‘오징어 게임’ 같은 방역으로 세계 경제 부담 주는 중국 (4) 히로시마 2000배, 괴물 ICBM 쏜 푸틴…

검찰 수사권 단계적으로 폐지될 위기에 놓인 가운데, 김오수 검찰총장을 향한 검찰 내부의 시선이 곱지 않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히 박탈) 국면에서 두 차례나 사표를 낸 김 총장이지만 그의 행동을 지지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그뿐만 아니라 김 총장의 일부 발언을 두고 …

더불어민주당이 내주초부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등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사청문회에 돌입한다. 초유의 위장 탈당 등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강행 과정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민주당이 각종 의혹에 휩싸인 상당수 후보자들을 상대로 전과를 올려 정국 반전에 성공할지가 관심사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첫 주말인 23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지지 성향의 진보 시민단체가 집회를 열고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을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 지지 성향의 시민단체 ‘밭갈이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을 여야가 수용하자 사상 초유의 지휘부 집단 사퇴가 현실화하는 등 검찰의 반발이 거세다. 대검찰청은 중재안 수용 불가 입장을 내면서 검수완박 저지에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다만 검찰이 국회 입법을 막아설 수…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여야가 합의한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해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점진적으로 폐지한다는 내용이 법안에 명기되지 않을 경우 합의 파기라고 주장했다. 검찰개혁에 강경한 입장을 가진 의원들의 모임인 ‘처럼회’ 소속 황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의장 중…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을 여야가 수용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2020년 법 개정(2021년 1월 1일 시행)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에서조차 …

“검사가 수사와 소추를 하고 경찰이 수사 보조를 하는 틀의 형사사법체계는 건국 후 73년간 유지돼왔다. 그런데 정권교체기에 야당과 협의조차 없이 국회 본회의 회기 쪼개기 등 온갖 탈법과 불법 수단을 총동원해 졸속으로 이런 틀을 파괴하는 것은 아무런 명분도 찾을 수 없는 입법 쿠데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22일 검찰 직접수사권의 단계적 폐지 등을 담은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에 합의했다. 위장 탈당까지 불사했던 민주당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폭주에 제동이 걸렸지만 여야 합의에 따라 검찰 수사권, 기소권 분리와 직접수사권 폐지가 현실화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