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바닥 트럼프, 18분간 자화자찬… “全군인 1776달러 지급”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2일(현지 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날 ‘G20 남아공 정상선언’이 채택됐다. 회의 마지막 날 폐막에 앞서 채택하던 관례와 달라 이례적이다. 이번 G20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 개최됐다.대통령실은 이날 남아공이 1세션에서 ‘G20 남아공 정…

이재명 정부
올해 마지막 다자외교 무대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취임식 때 맨 ‘통합 넥타이’를 착용해 눈길을 끌었다.12·3 비상계엄 상처 봉합의 국민 통합 메시지를 상징했던 ‘통합 넥타이’는 ‘포용·지속성장·회복력 있는 세계’ 등을 주제로 한…

가상화폐 투자 광풍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비트코인 일부를 매도했다고 22일 밝혔다. 비트코인이 연일 약세를 보이는 와중에도 “비트코인을 팔지 않겠다”고 말한 그가 일주일 만에 이를 뒤집은 것이다. 기요사키는 이날 자신의 X(엑스)에 “약 225만 달러(약 33억 원)어치 비…

일본 정부가 자국의 정부-민간 합작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라피더스에 약 11조 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미 16조 원가량을 투입한 데 이어 추가 재정을 쏟아붓는 것. 일본은 과거 세계 최강 반도체 강국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한국과 대만에 역전 당한 뒤 존재…

이재명 정부
이재명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모두가 기회를 함께 누리는 ‘포용성장’을 추구하여 소외되는 국가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3대 포용성장 해법을 제안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지금…

‘AI 바이러스’ 확산 비상
미국 워싱턴주에서 H5N5형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돼 치료를 받고 있던 노인이 21일(현지시간) 숨졌다. 해당 변이의 첫 번째 인간 확진 사례다.22일 로이터에 따르면, 사망자는 그레이스하버카운티 출신으로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였다. 사망자는 여러 종류의 가금류를 집에서 기르고 …

다카이치 日총리 취임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얕보이지 않는 옷 고르느라 몇 시간을 썼다’고 발언해 일본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이번 발언은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 행사’ 발언 이후, 중일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나온 것이라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대만 유사 시 개입’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중·일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중국 주일대사관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에 대해 “중국 고유의 영토”라고 강하게 주장했다.일본 매체 닛칸스포츠에 따르면 주일 중국대사관은 21일 저녁 공식 …

중국이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에 대해 “노골적인 도발”이라고 비난했다.22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푸충(傅聰)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전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푸 대사는 서한에서 “다카이치 총리가 일본 …

일본이 내년 1월 한국, 중국, 일본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자며 한국과 중국에 의사를 타진했지만 중국이 거부했다고 22일(현지 시간)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으로 비롯된 중일 갈등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복수의 외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