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손 빠르다”…유튜버가 아이폰15 구부리고 떨어뜨리자 생긴일 (영상)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0월 4일 12시 54분


코멘트
구독자 800여만명을 보유한 IT 유튜버 ‘제리릭에브리싱’(JerryRigEverything)이 아이폰15 프로맥스를 구부리면서 파손되는 장면. 제리릭에브리띵 유튜브 캡처
구독자 800여만명을 보유한 IT 유튜버 ‘제리릭에브리싱’(JerryRigEverything)이 아이폰15 프로맥스를 구부리면서 파손되는 장면. 제리릭에브리띵 유튜브 캡처

애플 최초로 티타늄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인 것으로 평가받던 아이폰15 프로맥스가 유튜버들이 실시한 내구성 테스트에서 의외의 결과를 보였다. 유튜버가 키 높이 이상에서 아이폰을 떨어뜨리거나 양손에 움켜쥔 채 구부리자 깨진 것이다.

구독자 150만여 명을 소유한 해외 유튜브 채널 ‘굽타 인포메이션 시스템스’(Gupta Information Systems)는 지난달 23일 아이폰15 프로맥스, 삼성 갤럭시S23 울트라 등을 바닥에 떨어뜨려 내구성을 테스트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서의 테스트는 케이스를 씌우지 않은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을 일정 높이에서 콘크리트 바닥에 수평 혹은 수직으로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튜버가 2.5피트(약 76cm)~6피트(182cm)에서 떨어뜨리자 스마트폰들은 긁힘이나 찌그러짐, 흠집 정도가 발생했다. 특히 10피트(약 304cm) 높이에서 떨어뜨리자 아이폰15 프로맥스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 스마트폰을 떨어뜨린 유튜버는 큰 소리에 놀란 채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확인 결과 아이폰15 프로맥스는 모서리가 깨지면서 디스플레이 전체와 후면이 파손됐다. 이에 유튜버는 “티타늄은 예상보다 (내구성에) 좋지 않았다”며 “모서리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전체 디스플레이가 나갔다. 티타늄이 그만큼 충격을 흡수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후면도 깨졌다. 이 스마트폰을 수리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들 것”이라고 전했다.
10피트(약 304cm) 높이에서 떨어뜨려 파손된 아이폰15 프로맥스.유튜브 굽타 인포메이션 시스템즈(Gupta Information Systems)영상 캡처
10피트(약 304cm) 높이에서 떨어뜨려 파손된 아이폰15 프로맥스.유튜브 굽타 인포메이션 시스템즈(Gupta Information Systems)영상 캡처

반면 삼성의 갤럭시S23 울트라는 흠집이 조금 생겼을 뿐 멀쩡했다. 이 유튜버는 “삼성폰은 극심한 낙하 테스트에서 여러 손상을 입었지만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다”며 “(이 테스트에서) 확실한 승자는 삼성”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구독자 800여만 명을 보유한 IT 유튜버 ‘제리릭에브리싱’(JerryRigEverything) 또한 같은 날 올린 영상에서 아이폰15 프로맥스를 양손으로 구부리거나 커터칼로 긁거나 라이터를 이용해 불을 가져다 대는 실험을 진행했다.

유튜버가 아이폰15 프로맥스를 양손으로 쥔 채 엄지에 힘을 줘 살짝 구부리자 기기 후면이 부서졌다. 이에 유튜버는 “11년째 스마트폰 내구성 실험을 하면서 대부분 스마트폰이 부러지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폰15프로맥스의 파손은 비정상적으로 빨랐다”며 “아이폰15 프로맥스는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했다.

해당 유튜버는 아이폰15 프로맥스가 티타늄을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다고 광고한 것을 언급하며 “티타늄 소재가 기존 소재에 비해 인장강도와 내구성은 높을지 모르지만 탄성은 절반 수준인 것이 문제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애플은 측면에 티타늄 프레임을 새롭게 추가하고 후면에는 반투명 유리를 배치한 아이폰15 프로 시리즈를 출시했다. 하지만 티타늄 소재는 강도가 높다고 알려졌지만 티타늄과 후면 유리가 만나는 둥근 모서리로 후면 유리가 깨지기 쉬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외에도 발열 문제도 사용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아이폰 15 시리즈는 미국 등 북미지역에서는 지난달 15일 사전 예약을 시작해 7일 뒤인 22일 정식 출시됐다. 한국의 경우 3차 출시 지역에 포함되면서 오는 6일 사전 예약을 개시, 13일부터 정식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