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韓-日 나토회의 참석 비판에… 美 “中은 거부권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5일 00시 18분


코멘트

中 “나토, 아태지역 달려와 위세”
美 “한국 회의 참여 기대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News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News1
중국이 한국과 일본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비판하자 미국이 즉각 반박하면서 나토의 외연 확대를 두고 미중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나토는 29, 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하는데 나토 회원국이 아닌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인도태평양 국가의 정상도 참석할 예정이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북대서양의 지리적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나토는 명백히 북대서양 군사 조직인데 최근 아태 지역에 달려와서 위세를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태 지역에서 분열과 대항을 선동하는 어떤 언행에도 결연히 반대한다. 나토는 이미 유럽을 어지럽혔는데 다시 아태 지역과 세계를 어지럽히지 말라”고 했다.

이에 미국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3일(현지 시간) 브리핑에서 “중국은 한국이 어떤 회의에 참여할지에 대한 거부권(비토)이 없다”면서 “이 회의는 나토의 ‘아시아 버전’이 아닐뿐더러 나토는 대서양 연안 국가 간 성공적인 안보 동맹이다. 우리는 한국이 참여하는 데 대해 기대하고(excited) 있다”고 맞받아쳤다.

미국과 중국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한국의 의중에 대해 각자 유리한 해석을 내놓으며 날 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번 회의는 유럽과 인도태평양 간 글로벌 안보가 연결돼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지금 유럽에서 보는 것 같은 영토와 주권에 관한 공격이 인도태평양에도 일어날 수 있고, 한국도 어느 나라보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거론하면서 이런 사태가 아시아에서도 일어날 수 있음을 한국 등 동맹국이 우려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24일 “일본은 나토를 이용해 중국에 대응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은 국제 문제에 적극 참여해 한국의 위상과 힘을 강화하려는 것이 목표”라면서 “한국이 나토 회의에 참석한 것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반도 전문가인 뤼차오(呂超)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과 인터뷰를 통해 “한국이 완전히 미국 편을 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도 전했다. 또 “일본과 호주가 ‘중국 위협론’을 내세울 순 있겠지만 한국과 뉴질랜드가 환영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