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측 “동결자금 풀면…” 주장에 송영길 “분리 입장 재확인”

  • 뉴스1
  • 입력 2021년 1월 30일 05시 40분


코멘트
© 뉴스1
© 뉴스1
모즈타바 졸누리 이란 국회 국가안보위원장이 지난 27일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과의 화상회담에서 “한국이 70억달러(약 7조6000억원)의 자금 동결 문제를 해결하면 한국 선박 석방과 관련해 사법부의 판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30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 위원장은 “나포 사태와 한국 내 동결된 이란의 원유 자금 문제는 완전히 별개”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양측은 이에 기반한 문제 해결에 공감대를 나눴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29일(현지시간) 이란 관영통신 IRNA 보도를 인용해 졸누르 의원이 화상회담 당시 “한국 선박 압류는 환경오염 때문이었을 뿐”이라면서도 “한국 내 동결된 이란 자금 반환을 앞당기는 조치는 압류 사태 해결을 위한 사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선박 나포 및 선원 억류 사태와 한국 내 동결된 70억달러 상당의 이란 원유 수출대금 문제와 연동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앞서 양국은 나포 사태 관련 협상에서 두 문제를 표면적으로 분리하는 입장을 밝혀 왔다.

이에 송 위원장 측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동결 자금과 한국케미호의 이란 나포 및 선원 억류 사태는 별개”라며 “(이번 회담에서) 나포 사태가 이란 주장대로 환경 문제라면 민사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졸누리 위원장도 문제 해결을 위해 같이 노력하자는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고 했다.

이는 원유 자금 해결이 나포 사태 해결을 위한 ‘선결 조건’이 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두 문제가 표면적으로 연동돼서 안 된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란은 공식적인 나포 이유로 기름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소지를 제기했지만,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란은 오히려 유조선과 20명의 승무원을 인질로 잡았다는 주장을 부인하며 ‘이란 자금을 납치하고 있는 것은 한국’이라고 주장했다.

그간 이란 측 인사들과 협상을 진행해 온 송 위원장은 국민 안전이 걸린 나포 사태를 우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우호적 환경 조성을 강조해 왔고, 환경오염은 민사상 문제인 만큼 선원들의 억류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위원장은 지난 27일 화상회담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오늘 회의를 통해 거듭 확인한 것은 이란의 우리 선박 억류 문제는 공식적으로 이란 원유 자금 동결과 분리된 사안이라지만 불가피하게 연결돼 있다는 것”이라며 “일단 원유 자금 해결과 억류 사태 해결을 분리해 각자 최선을 다해 해결해보자는 공감대를 가졌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송 의원은 졸누리 의원에게 “국내 은행에 예치된 이란 원유 판매대금이 (중립국인) 스위스 인도적 교역 채널(SHTA)을 통해 조속히 활용될 수 있도록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SHTA는 스위스 의약·의료, 식품, 무역 업체가 이란에 물품을 수출하고 대금은 스위스의 은행이 보증하는 방식이다. 업체들과 은행은 자국 정부에 거래 내력을 알리고 스위스 정부는 이를 미 재무부와 공유한다. 원유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고려하는 방안 중 하나로, 외교부는 앞서 “아이디어 중 하나”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