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총선 자민-유신회 ‘극우 약발’ 다했나

  • Array
  • 입력 2012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여론조사 지지율 하락-정체… 민주당은 큰 악재 없이 선전

우경화 공약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던 일본의 자민당과 일본유신회의 지지율이 최근 주춤하고 있다. 일본 국민이 연일 쏟아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자민당 총재의 극우 발언과 일본유신회의 오락가락 정책에 등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민주당의 지지율은 더 떨어지지 않는 모습이다.

이달 16일로 예정된 중의원 선거를 앞두고 아사히신문이 1, 2일 비례대표 투표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자민당은 20%로 1위였다. 하지만 지지율은 이전 조사(11월 24, 25일 조사)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민주당은 15%로 이전 조사보다 2%포인트 올랐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도 비슷했다. 자민당 지지율은 19%로 이전 조사(11월 23∼25일)보다 6%포인트 떨어졌지만 민주당은 13%로 3%포인트 올랐다.


요미우리신문은 자민당 지지율 하락 이유에 대해 “아베 총재가 주장하는 금융, 외교, 안전보장 정책에 대한 설명 부족”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총재는 연설 때마다 “헌법 9조를 개정해 자위대를 국방군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향후 군사력을 강화하고 핵무장, 징병제 등이 헌법에 위배되지 않게끔 하겠다는 포석이다. 하지만 국방군 보유와 관련해 아사히신문의 여론조사에서 ‘반대’가 51%로 ‘찬성’(26%)을 압도했다. 일본 국민들은 아베 총재의 ‘강한 일본’ 주장에는 동의하지만 전쟁 가능성이 있는 조치에는 반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유신회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大阪) 시장의 인기에 힘입어 빠르게 지지도를 높였지만 최근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전 도쿄도지사의 태양당과 합당하면서 ‘짬뽕 정당’이 됐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탈(脫)원전, 기업의 정치헌금 금지 등 핵심 정책에서 이념이 다른 두 정당이 합쳐졌기 때문이다.

이시하라 일본유신회 대표는 지난달 30일 일본기자클럽 토론회에서 “2030년대까지 기존 원전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는 당 공약을 내가 없앴다”고 말했지만 일본유신회는 공식적으로 ‘원전 단계적 축소’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 추세가 멈춘 것은 자민당과 일본유신회에서 떨어져 나온 표를 흡수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민주당 대표 겸 총리가 소비세(부가가치세) 인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추진 등의 정책을 발표하면서 지지층이 대폭 이탈했지만 그 후 별다른 악재는 없었다.

하지만 일본 정치인들의 전반적인 우경화 경향은 부인할 수 없다. 요미우리신문이 정당별 총선 출마 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자민당의 총선 출마자 98%는 현행 평화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일본유신회는 99%가 찬성했다. 중도를 표방하고 있다는 민주당조차 개헌에 찬성하는 출마자가 63%로 나타났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일본#자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