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 김정일 사망후 첫 ‘뉴욕채널’ 접촉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21일 06시 55분


코멘트

식량지원 논의..美 "연내 결정 힘들어"
클린턴, 중국·러시아와 협의.."한반도 평화, 안정 이해공유"

미국과 북한이 19일(현지시간) 뉴욕채널을 통해 실무 접촉을 벌였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다.

빅토리아 눌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식량지원 문제와 관련된 '기술적 논의'를 전날 뉴욕채널을 통해 가졌다고 전했다.

이는 김정일 사망 이후 미국과 북한간에 이뤄진 당국간 첫 공식 접촉이다.

눌런드 대변인은 이 접촉에서 식량지원 문제와 관련된 기술적 사안들만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좀 더 넓은 것을 논의했는지는 말할 수 없지만, 그것(접촉)은 실무 수준(technical-level)이었으며, (대북) 영양지원과 관련한 문제들을 명확하게 하기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일 사망 후 현재 북한이 애도 기간에 있는 만큼 연내에 대북 영양 지원 문제가 결정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대북지원을 위해) 여전히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가 있으며 이를 계속 논의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애도기간임을 감안할 때 우리가 새해 이전에 이들 문제에 대해 좀 더 명확히 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북한이 애도기간을 선포한 상황에서 북한의 정상적인 정부 활동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식량의 필요성과 모니터링 문제에 대해 해결해야 될 문제가 여전히 있다"면서 "베이징에서 열린 회담이 이들 문제에 대해 결론에 이른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좀 더 접촉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는 미국 정부가 결정을내릴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3차 양자회담 문제와 관련, "미국의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눌런드 대변인은 또 앞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북한 새 지도부에 "평화의 길로 향하는 선택을 하기를 희망한다"고 촉구한 것에 대해 양국간 관계 개선을 위해무엇이 필요한지 기준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새 정권에 대한 미국의 기대와 희망의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것"이라며 "미국은 북한의 새 지도부가 비핵화를 이행하고 국제적 의무·약속을 준수하는 방향으로 국가를 이끌어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이와 함께 북한이 주변국, 특히 한국과 관계개선을 모색하고 인권을 증진시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전날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과의 전화통화에 이어 이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통화를 갖고 김정일 사망에 따른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다.

눌런드 대변인은 "미중 양국 장관은 평화와 안정, 북한의 평온, 한반도 전체의 평온에 대한 관심을 명확히 표현했으며 (북한 내부에서) 전환이 이뤄짐에 따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기로 했다"면서 "러시아와도 평화와 안정 문제에 대한 이해를 공유했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