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철군론 들끓는데…백악관 “현재론 검토 안해”

  • 입력 2007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조지 W 부시(사진) 미국 대통령의 백악관 참모들이 이라크 정책의 근본적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백악관이 조기 철군 검토설을 정면 부인했다.

뉴욕타임스는 9일 “백악관이 이라크에 주둔 중인 미군 16만 명의 역할을 축소하면서 단계적으로 발을 빼는 방안을 심각히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도 이날 “백악관과 국방부에서 이라크 미군을 연말까지 대부분 철수하며, 최소한의 병력만이 9·11테러를 주도한 알 카에다를 상대로 한 전투에만 전념토록 하는 ‘새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들 보도가 있은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로선 이라크 미군 철수 논의가 없다”며 철군 여론 확산 차단에 나섰다.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철군 결정은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현장 미군사령관의 의견을 반영한 군사적 판단에 따를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백악관의 적극적인 해명은 최근의 급박한 정치일정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15일로 예정된 ‘3만 명 증파’의 1차 상황 보고서 공개와 최근 불거진 리처드 루거 등 공화당 상원의원 4명의 ‘전쟁 재평가’ 기류는 백악관의 의견 조율을 앞당겼다. 부시 대통령은 올해 1월 3만 명을 추가 파병하면서 “압도적 병력으로 이라크 치안을 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을 밝혔었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예정됐던 중남미 4개국 순방 출장을 8일 긴급히 취소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상원은 올봄 이라크 전쟁을 위한 2008년 국방 예산안을 논의하면서 “9월 15일까지 이라크 주둔 사령관들이 상황평가보고서를 제출하게 하고, 명백한 상황 진전이 있어야만 예산을 배정하겠다”고 못 박았다.

15일 공개될 1차 예비보고서는 연내 지방선거 실시, 11월까지 이라크 총리에게 전역의 치안유지 권한 넘기기 등 18개 목표를 담고 있다. 그러나 낙관적 평가는 물 건너간 상태다.

워싱턴포스트는 9일 “부시 행정부는 일부 지역에서 알 카에다 반대자가 늘고, 6월 중 종파 분쟁 사상자 수가 감소하는 등의 지엽적인 상황을 근거로 이라크 사태가 진전했다고 주장하지만 큰 진전은 없다”고 진단했다.

스노 대변인은 이런 점을 의식한 듯 간담회에서 “(3만 명 가운데) 이제 겨우 2만1500명이 현장에 배치됐을 뿐”이라며 9월 중순까지 병력 증파의 효과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