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항모, 日 혼슈 근접 항해…日, 中무력시위 일상화 우려
중국의 첫 항공모함 랴오닝호가 일본 혼슈에 접근해 항해했다며 일본 방위성이 이동 궤적을 10일 공개했다.랴오닝함 항모 전단은 이날 미야코 해협 동쪽에서 훈련을 진행 중이었으며 류큐(琉球) 열도 동쪽을 따라 북상했다.홍콩 명보는 9일 “일반적으로 중국군 항모는 미야코(宮古) 해협을 통과…
- 20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의 첫 항공모함 랴오닝호가 일본 혼슈에 접근해 항해했다며 일본 방위성이 이동 궤적을 10일 공개했다.랴오닝함 항모 전단은 이날 미야코 해협 동쪽에서 훈련을 진행 중이었으며 류큐(琉球) 열도 동쪽을 따라 북상했다.홍콩 명보는 9일 “일반적으로 중국군 항모는 미야코(宮古) 해협을 통과…

호주가 세계 최초로 16세 미만 청소년의 소셜미디어(SNS) 이용을 차단하는 정책을 10일부터 시행한 가운데, 아이들의 소셜미디어 사용 증가가 집중력 저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A) 발생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호주 정부의 결정이 옳았음을 입증하는 …

중일 간 전투기 ‘레이더 조사(照射·비추어 쏘는 것, 조준)’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이 당시 무전통신 내용을 공개하자, 일본이 다시 반박하고 나섰다. 10일 일본 지지통신, 민영TBS 등에 따르면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방위상은 이날 임시 기자회견에서 “6일 중국 해군 함정…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내년 기업공개(IPO)를 추진해 300억 달러(약 44조 원)의 자금 조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사상 최대 규모의 상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이…

조란 맘다니 미국 뉴욕시장 당선인이 무장 강도 전과자를 시장직 인수위원회 자문 위원으로 임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9일(현지 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최근 맘다니 당선인은 래퍼 출신 마이슨 리넨(49)을 시장직 인수위원회의 형사 사법 시스템 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리넨이 …

71세 로버트 F. 케네디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항 철봉에서 20회 턱걸이를 완수해 화제다. 더피 장관과의 시범은 가족 친화 공항 캠페인의 일환이다.

매일 8캔의 고(高)카페인 에너지 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신 50대 남성이 뇌졸중을 겪은 사례가 영국의학저널 사례보고(BMJ Case Reports)에 소개됐다.논문을 작성한 영국 노팅엄대학병원 의사들은 에너지 음료가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이 음료의 판…

중국군 전투기가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에 레이더로 ‘조사(照射·비추어 쏘는 것, 조준)’한 사건과 관련, 당시 양 측 전투기 간 거리가 50~100㎞에 달했다고 10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방위성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관계자는 지난 6일 중국군 전투기가 레이…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중국이 한국과 체결한 어업협정을 위반해 서해 잠정조치수역(PMZ)에 일방적으로 해상 구조물을 설치했다고 지적하며 미국이 강력한 조처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9일(현지 시간) 빅터 차 CSIS 지정학 및 외교정책 부문 소장 겸 한국 석좌는 …

태국에서 200억원 대 대규모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를 벌인 한국인 일당 14명이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9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이들은 캄보디아에서 범죄를 저지르다 태국으로 거점을 옮긴 것으로 파악됐다.태국 중앙수사국은 수도 방콕에서 한국인 용의자 14명과 함께 중국인 3명도 체포했…

국제 은값이 처음으로 온스당 60달러를 넘어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은값을 밀어 올리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오후 3시 55분 현재 은 가격은 4.5% 오른 온스당 60.77달러다. 12월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

손흥민이 토트넘 스타디움 인근 벽화를 직접 찾아 감격을 전했다. 토트넘은 전광판 환영 메시지와 이벤트로 손흥민의 복귀를 맞았고, 팬들은 10년의 여운을 함께 기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향해 성탄절까지 평화 협상 타결이라는 시간표를 제시하며 평화안 수용을 강하게 압박했다. 여기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유럽 동맹국들의 지원을 받아 독자적인 수정 평화안을 역제시하면서 정면으로 맞섰다.우크라이나 평화안을 둘러싼 미…

영국 보건당국이 아시아 여행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서, 흔히 ‘원숭이두창’으로 알려진 엠폭스(mpox)의 신종 변이 바이러스를 확인했다.8일(현지시각) 영국 가디언은 영국보건안전청(UKHSA)의 발표를 인용해, 환자에 대한 유전체 분석 결과 이번 바이러스가 중증도가 높은 클레이드1(cl…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한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해 임신부를 포함해 최소 22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경찰이 밝혔다.AP통신에 따르면 9일 자카르타 케마요란 지역의 7층 규모 건물 1층에서 화재가 시작됐다. 불은 순식간에 건물을 집어삼켰고 검은 연기가 하늘을 뒤덮었다.자카르타 중…

미국의 켄터키주립대학교(KSU) 캠퍼스에서 9일 (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해 한 명이 죽고 다른 한 명이 다쳤으며 용의자도 한 명 체포되었다고 현지 경찰이 발표했다.켄터키주 주도인 프랭크포트 시 경찰은 이 날 오후 3시 35분에 프랭크포트 소재 KSU캠퍼스에 총격범이 나타났다는 신…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백신과 성인 사망과의 연관성을 조사 중이라고 연방 보건 당국이 9일(현지 시각) 밝혔다. 이번 조사는 백신 접종으로 어린이들이 사망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사건의 일환이다.보건복지부 앤드루 닉슨 대변인은 “FDA는 코로나19 백신과 잠재적으로 연관된 …

미국 국방부(전쟁부)가 구글의 인공지능(AI) 모델인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하는 군사용 인공지능 플랫폼 ‘제너리에티브 인공지능(AI) 플랫폼(GenAI.mil)’를 공식 출범한다. 상업용 생성형 인공지능을 국방부에 배포하는 첫 사례로 AI를 활용한 군현대화를 가속화하는 모습이다.피트 …

유엔(UN)은 9일(현지 시간) 한국을 2028년 유엔해양총회(UNOC) 개최지로 결정했다. UN홈페이지 생중계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2028년 한국의 UNOC 개최 내용을 담은 결의안(A/80/L.14)이 표결에 부쳐졌다. 결의안은 찬성 16…

레오 14세 교황이 9일(현지시간) 미국의 트럼프 정부가 “오랜 세월 지속되어온 미-유럽 동맹관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우크라이나 정전 협상에는 반드시 유럽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미국 출신의 레오 14세는 이 날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로마 교외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