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과천과학관, 7일 개기월식 특별관측회 개최
국립과천과학관이 7일 오후 11시부터 8일 오전 4시까지 개기월식을 맞아 특별관측회 ‘심야적월-가을, 늦은 밤에 만나는 붉은 달’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기월식은 2022년 이후 3년 만이다.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으로, 그 과정에서 달이 점차 붉…
- 2025-09-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립과천과학관이 7일 오후 11시부터 8일 오전 4시까지 개기월식을 맞아 특별관측회 ‘심야적월-가을, 늦은 밤에 만나는 붉은 달’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기월식은 2022년 이후 3년 만이다.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으로, 그 과정에서 달이 점차 붉…

‘상심 증후군’이라는 질환이 있다. 사별이나 이혼, 실연 등으로 정신적·신체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장이 약해지는 타코츠보 심근병증(Takotsubo Cardiomyopathy)의 별칭이다. 온몸으로 혈액을 펌프질해 내보내는 심장의 좌심실이 마치 문어 항아리(일본어로 타코츠보)처럼 …

대원제약이 종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명 ‘대원헬스랩’을 ‘대원헬스’로 변경하며 브랜드 정체성을 분명하게 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한다. 이번 명칭 변경은 소비자가 더 쉽고 직관적으로 브랜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변화다. 브랜드명 단순화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국내 …

8일 새벽 3년 만의 개기월식이 펼쳐진다. 오전 2시 30분부터 3시 53분까지 약 83분간 붉은 달을 국내 전역에서 관측할 수 있다.

씨름, 태권도, 유도, 역도, 복싱, 레슬링과 같은 종목은 선수들이 체급별로 나뉘어 경기를 치른다. 공정성 때문이다. 대개 더 큰 사람이 더 강한 힘을 갖는다. 그래서 체급을 구분하면 경기 결과가 단순히 체격이나 힘이 아니라 기술에 더 좌우된다.마라톤은 체급 구분이 없다. 하지만 한 …

=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혈액암은 소아급성림프모구백혈병이다. 이 질환은 골수에서 비정상적인 림프구 전구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정상 혈액 세포의 생산이 억제되고, 이로 인해 빈혈과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소아급성림프모구백혈병은 항암화학요법 등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생존…

삼성전자가 제품 설치부터 사후서비스(AS)까지 모든 과정에서 고객 편의성을 높인 블루패스 서비스를 적용한 ‘인공지능(AI) 구독클럽’을 새롭게 내놨다고 1일 밝혔다.삼성전자는 구독서비스 고객으로부터 반응이 좋았던 서비스를 모아 블루패스를 구성했다. 구독기간 중에 횟수 제한 없이 우선적…

플라스틱 병에 든 생수를 고온의 차 안에 오래 방치했다가 마시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지난달 29일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중국 난징대학교 연구팀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로 만든 생수병을 섭씨 약 70도에서 4주간 방치한 실험을 진행했다. 이들…

다음주 3년 만에 국내에서 관측이 가능한 개기월식이 찾아오며 붉은 달이 떠오를 예정이다.한국천문연구원은 오는 8일 달이 지구의 본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월식이 일어난다고 1일 예보했다. 이번 개기월식은 날씨가 좋다면 우리나라의 모든 지역에서 전 과정 관측이 가능하다.개기월식은 지…

초가공식품 섭취는 남성의 생식 건강과 대사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저가공식품과 동일한 칼로리를 초가공식품으로 섭취했을 때조차 건강한 남성의 성호르몬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빠르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 NNF 기초대사연구센터(CBMR)가 주도한 …

세계적 셰프 고든 램지가 피부암 수술 사실을 공개하며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기저세포암의 특징과 예방법도 주목된다.

“지금 챗GPT가 알려주는 저 코드를 복사해서 사이트 입력창에 넣어 보세요. ‘admin’ 옆에 뜨는 영문자랑 숫자로 된 조합이 암호입니다.”지난달 27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SK쉴더스 사무실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인 챗GPT를 활용해 사이트를 해킹하고 개인정보를 탈취할 수 있는…
2025년 6월. 영국의 공공의료 시스템인 NHS의 혈액 서비스를 겨냥한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했다. 랜섬웨어는 전체 시스템 또는 파일을 암호화하거나 잠근 후, 이를 해제하는 대가로 금전(암호화폐)을 요구하는 해킹 방식이다. 이 공격으로 1만 건 이상의 진료가 중단되며 한 명의 환자가 …

물방울 맺힌 유리창 밖을 보는 것처럼 흐릿한 영상을 선명하게 복원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이 개발됐다. KAIST는 바이오·뇌공학과 장무석 교수와 김재철AI대학원 예종철 교수 공동 연구팀이 움직이는 ‘산란 매질’ 너머 본래 영상을 복원할 수 있는 ‘비디오 디퓨전 기반 영상 복원 기술…

미국 빅테크인 메타가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사진) 등 유명인의 이름과 모습을 사칭한 인공지능(AI) 챗봇 수십 개를 만들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위프트와 앤 해서웨이뿐만 아니라 스칼릿 조핸슨 등 유명인의 챗봇이 본인의 동의 없이 메타의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의 반도체 관련 정책이 자주 바뀌면서 국내 기업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약속했던 반도체 보조금 대신 기업 지분을 요구하거나, 중국으로 보내는 미국산 반도체 장비 반입 규제를 갑자기 강화하는 등 기업들이 가장 경계하는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

국내 배터리 업계가 전기차 수요 둔화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삼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전기차 보조금 종료, 국내 1조 원대 규모 ESS 사업자 선정 완료 등 구조적인 변화가 이뤄지며 ESS가 배터리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란 평가가 …

삼성전자가 아티스트 장 쥘리앵의 종이 인형을 모티브로 한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전시 체험존을 28일까지 서울 서초구 삼성 강남에서 운영한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7월 25일부터 지난달 17일까지 운영한 ‘더 갤럭시 언폴더스’ 체험존은 누적 방문객 17만6000명 중 10…

의생명과학에서 인공지능(AI)의 쓰임새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의료영상 진단과 단백질 구조 예측, 신약 물질의 빠른 탐색 등에 이어 AI가 희귀 유전 질환을 더욱 정밀하게 예측하고 백신이나 치료제에서 치료 효과를 내는 단백질 발현 효율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제시됐다…

“우리가 편의상 사용하는 작은 플라스틱, 프라이팬, 휴대전화부터 머무는 공간까지 화학물질이 안 쓰인 곳이 없습니다. 나날이 더 많아지겠죠. 화학물질의 독성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는 ‘국가독성과학연구소’(독성연)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 대대적으로 변경한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