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출산 비상걸린 中, 33년만에 콘돔에 부가세 부과한다
중국 정부가 급감하는 출산율에 대응하기 위해 콘돔을 비롯한 피임기구 및 피임약에 세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약 30년 만에 출산 억제 정책에서 방향을 튼 것이다.2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최근 개정된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피임기구와 피임약에 대해 내년 1월부터 13%의 부가세…
- 2025-12-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정부가 급감하는 출산율에 대응하기 위해 콘돔을 비롯한 피임기구 및 피임약에 세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약 30년 만에 출산 억제 정책에서 방향을 튼 것이다.2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최근 개정된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피임기구와 피임약에 대해 내년 1월부터 13%의 부가세…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발언으로 중국과 일본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재차 유엔(UN)을 향해 일본 총리의 발언 철회를 촉구했다.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푸충 주(駐)유엔 중국대사는 전날(현지 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일본…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와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가 1일(현지 시간)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전쟁배상금 문제를 두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은 우크라이나 지원과 안보 협력 등 공동 현안에 대한 논의보다 독일의 과거사…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2일 ‘웡 푹 코트’ 아파트 화재의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법관이 이끄는 독립 조사위원회를 구성하며 조사보고서는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존 리 장관은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진실을 밝히고, 정의가 실현되도록 보장하며, 고인들을 편히 쉬게 하고, 살아…

일본 중앙은행이 이번 달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자 글로벌 금융 시장이 휘청했다. 일본의 금리가 낮아 해외에 투자했던 이른바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일본으로 회수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일본의 국채 금리가 사상 처음으로 중국 국채보다 높아지자 아시아 국채 시장이…

일본의 한 상업 시설에서 60대 여성의 치마 속을 몰래 촬영하려던 20대 한국인 남성이 현지 경찰에 붙잡혔다.2일 일본 TBS 뉴스 등에 따르면 나가사키현 쓰시마시 이즈하라정에서 한국 국적의 남성 A 씨(29)가 ‘불쾌 행위 등 방지 조례’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A씨는 일본에 거주 …

쿠팡의 대규모 회원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이탈은 제한적인 것”이라는 월가의 분석이 나왔다.2일(현지시각)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경쟁 업체가 없는 쿠팡의 독보적 시장 위치와 한국 소비자들의 데이터 유출 이슈에 대한 민감도를 고려했다”며 이같이 밝혔다.다만 “쿠팡이 …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Louis Vuitton)이 겨울철 대표 간식 ‘붕어빵’을 본뜬 키링(열쇠고리)을 선보이면서 온라인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루이비통은 최근 이탈리아산 가죽으로 제작한 ‘LV 붕어빵 백 참’을 출시했다. 붕어빵 모양을 그대로 재현한 디자인으로, 제품 설명에는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1일(현지 시간) 뉴욕 이민법원 판사 8명을 한꺼번에 해고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이날 전했다. 해고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민자에게 관대한 판결을 내린 판사들을 겨냥한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NYT는 전미이민판사협회 관계자, 법무부 관계자 등을…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이 현재 25%인 한국산 자동차 관세를 지난달 1일부터 소급 적용해 15%로 인하한다고 1일(현지 시간) 밝혔다. 러트닉 장관은 이날 미 상무부가 X에 올린 성명을 통해 “한국이 국회에서 전략적 투자 관련 법안을 공식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며 이 같이 전했…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주방위군 피격 사건 이후 초강경 반(反)이민 대책을 꺼내든 가운데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부(DHS) 장관이 여행 금지 조치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CNN이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놈 장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회동한 후 “살인자, 기생충…

영국의 79세 억만장자가 자신의 아들을 낳아줄 반려자를 찾는다며 공개 구혼에 나섰다. 30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의 재력가 벤자민 슬레이드 경(79)은 자신의 후계자를 낳아줄 배우자를 찾기 위해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앱) ‘틴더’ 계정을 만들고 신문 광고를 냈다…

“닥치고 전부 일본에 투자하라(Just shut your mouths and invest everything in me)”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1일 도쿄에서 열린 미래투자이니셔티브(FII) 행사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의 대사를 인용하며 일본에 대한 투자를…

올해 칸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은 이란의 거장 자파르 파나히(65) 감독이 이란 법원으로부터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그가 이란 내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다루는 영화를 제작했다는 혐의다. 1일(현지 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파나히 감독은 선전 활동 혐의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우크라이나 동부 포크로우스크를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스티브 윗코프 미국 백악관 중동 특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에서 회동을 앞둔 가운데, 미국이 중재하는 종전 협상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압박…

중국의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한국 군복과 경찰 제복을 입고 촬영한 코스프레 영상이 확산하며 공권력 희화화 논란이 제기됐다.2일(현지 시간) 펑파이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최근 웨이보와 샤오홍슈, 더우인 등 SNS에 한국 군복이나 경찰 제복을 본뜬 복장을 착용한 중국인들…

쿠알라룸푸르의 남성 전용 웰니스 센터가 불법 성매매 혐의로 적발돼 한국인을 포함한 202명이 체포됐지만, 구속영장 지연으로 현지인 171명은 즉시 석방되고 외국인 31명만 이민법 위반 여부 조사 중이다.

강경화 주미대사가 지난 9월 한국인 근로자 300여명이 구금됐던 미국 조지아주를 찾아 이번 사태가 한미 관계와 한·조지아주 관계를 훼손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강 대사는 1일(현지 시간) 애틀랜타 지역방송 WSB TV와 인터뷰에서 9월 미 이민세관단속국(ICE)의 공장 급습에 대해 “상당…

중일 갈등이 격화된 가운데 중국에서 공연 중이던 일본 가수가 무대에서 갑자기 퇴장당한 것을 놓고 중국 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일 전했다.지난달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반다이 남코 페스티벌 2025’ 행사 중 일본 가수 오쓰키 마키(大…

미혼이라고 속이고 결혼 상대 매칭 앱에서 만난 여성과 성관계를 맺은 일본 남성에게 55만 엔(약 520만 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1일(현지 시간)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오사카 지방법원은 10월 21일 미혼 행세를 하면서 결혼 정보 매칭 앱에서 만난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