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장 물로 코 세척한 美여성, ‘뇌 먹는 아메바’ 감염 사망
미국 텍사스의 한 캠핑장에서 수돗물로 코(부비동) 세척을 한 여성이 ‘뇌 먹는 아메바’로 더 잘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Naegleria fowleri)에 감염 돼 사망했다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했다.USA 투데이는 CDC 보고서를 인용해 71세 여성이 끓이지 않은 수…
- 2025-06-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텍사스의 한 캠핑장에서 수돗물로 코(부비동) 세척을 한 여성이 ‘뇌 먹는 아메바’로 더 잘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Naegleria fowleri)에 감염 돼 사망했다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했다.USA 투데이는 CDC 보고서를 인용해 71세 여성이 끓이지 않은 수…

1985년 발표한 ‘테이크 온 미’(Take On Me)로 세계적인 인기를 끈 노르웨이 밴드 아하(A-ha)의 리드 싱어 모튼 하켓(Morten Harket)이 파킨슨병을 앓고 있다고 4일(현지시각) 공식 발표했다.올해 65세인 하켓은 밴드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여러 차례 뇌수술을…

현재 가입해 있는 실손보험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최근 실손보험 5세대 출시를 앞두고 실손보험을 유지해야 할지 아니면 바꿔야 할지 고민하는 가입자들이 많다. 하지만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은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정보는 찾기가 쉽지 않다. 임재준 이듬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를 만나 실손…
![[전문의 칼럼]‘환자 중심 의료’ 정착되려면 입원 전담 전문의 더 늘려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6/05/131749216.1.jpg)
요즘 의료 정책이나 병원 운영을 이야기할 때 ‘환자 중심 의료’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30여 년간 내과의사, 입원의학과 의사로 일하면서 ‘내가 만일 환자라면 무엇을 원할까’ 고민할 때가 많았다. 주치의가 알기 쉽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해 빨리 회복시키는 것, 퇴원 뒤 같은 병이…
![[만화 그리는 의사들]〈364〉수술실이 얼음장같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5/131746879.5.jpg)

글로벌 영양‧건강‧뷰티 기업 디에스엠퍼메니쉬(dsm-firmenich)가 ‘2024 통합 연차 보고서(Integrated Annual Report, IAR)’를 통해 출범 이후의 성과를 공유했다.디에스엠퍼메니쉬는 2023년 5월 세계 최대 비타민 원료 제조 기업 디에스엠(DSM)과 글…

대장암 환자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이 암 재발과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대규모 임상 시험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호주 등 6개국 대장암 환자 88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 치료’는 대장암 환자의 사망 위험을 37% 줄였고, 암 재발 위험은 28% 낮췄다. 연구 …

식사량을 제한하는 저칼로리 식단이 영양 결핍과 같은 이유로 우울증 증상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로리 제한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은 남성과 과체중·비만인 사람에게서 더 두드러졌다.학술지 BMJ 영양 예방&건강(Nutrition Prevention & Health)에…

중년 여성 커피 애호가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가 여성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 노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나 차(茶)는 관련이 없었으며, 콜라 등 액당을 첨가한 탄산음료는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건강하게 나이 먹을 가능성을 …

에스피엘앤에이치가 선보인 프리미엄 건강식품 ‘SPH 녹용마누카’가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건강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녹용마누카는 뉴질랜드 청정 자연에서 채취한 UMF 16+ 고농축 마누카꿀에 뉴질랜드산 녹용 전 부위를 함유한 제품으로 항균·항산화 작용은 물론 활력 회복과 면…

쿠바산 폴리코사놀 전도사로 알려진 이병구 레이델 대표가 자서전 ‘베스트옵션’을 출간했다. 단돈 600달러를 들고 쫓기듯 호주에 이민했던 이 대표는 40년 만에 연 매출 700억 원에 이르는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기업을 일궜다. 그는 혈관 속 찌꺼기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청소해 주…

“어디 뒀더라?” “내가 지금 뭐 하려 했지?” 이런 말을 자주 한다면 단순한 건망증이 아닌 ‘치매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치매 환자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반복적인 기억력 저하는 단순한 노화 현상이 아닌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 조기 징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가 …

중장년층을 위한 두뇌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가 새롭게 업그레이드됐다. 인지력 개선 기능성 원료인 포스파티딜세린에 기억력과 혈행을 개선해주는 은행잎 추출물을 더했다. 여기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까지 넣어 인지력, 기억력, 혈행, 항산화를 동…

글로벌 소아근시 헬스케어 기업 쿠퍼비전 코리아는 지난달 2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APMMS Regional Connect Korea(아시아-태평양 근시 관리 심포지엄) 2025’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근시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가운데…
![[헬스케어 소식]AI기반 초음파 기술로 고위험 산모 케어 새 지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3/131735757.1.jpg)
GE헬스케어 코리아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산부인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볼루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고위험 산모 케어를 위한 최신 초음파 기술과 임상 적용 사례를 소개했으며 GE헬스케어의 차세대 초음파 플랫폼인 ‘볼루손 엑스퍼트 BT25 버전’을 국내 최초로 공…
![[헬스캡슐]“숏폼 영상으로 CPR 알려요”… 대한심폐소생협회, 공모전 개최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3/131735742.1.jpg)
■ “숏폼 영상으로 CPR 알려요”… 대한심폐소생협회, 공모전 개최대한심폐소생협회는 심폐소생술(CPR)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와 실천 확산을 위해 ‘2025 상반기 챌린지·숏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심정지 인지와 신고 △소아와 성인 심폐소생술 △협회 로고송 ‘쿵…

우리 몸은 팔을 이용해 다양한 일을 수행한다. 운동이나 직업 활동 등 일상 속에서 팔 사용이 빈번하게 이뤄진다. 무리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동작으로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다. 대표적인 질환은 외측 상과염과 내측 상과염이다. 통증의 위치에 따라 구분되며 각각 테니스…

4월 29일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 별관 대기실에서는 특별한 축하 행사가 열렸다. 국내 전립선비대증 치료의 중심이 돼 온 스탠탑비뇨의학과의원이 ‘아쿠아빔 로봇수술(아쿠아블레이션)’ 2000건 집도를 달성한 것을 기념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는 김도리 대표원장을 비롯해 스탠탑 전 직원이 함께…
![[의료계 소식]초음파로 ‘심장 비대’ 원인 진단 AI 기술 개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3/131735661.1.jpg)
분당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윤연이 교수 연구팀이 심장 초음파 영상만으로도 좌심실 비대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원인까지 구분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좌심실은 폐에서 산소를 받은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 심장의 핵심 부위로 전신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손가락 펼때 ‘딸깍’ 느낌나면 ‘방아쇠 손가락’ [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03/131735951.1.png)
손가락의 반복적인 사용은 손과 손목에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크게 늘면서 손목이나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아졌다.‘방아쇠 손가락’은 손가락을 구부렸다 펴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가져온다. 건강보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