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애 ‘성희롱 발언’ 강용석에 “화해 요청한다”…이유 들어보니?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9월 15일 16시 50분


코멘트
사진제공=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KBS
사진제공=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KBS
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

이지애 전 KBS 아나운서가 강용석 전 의원에 화해를 요청하며 장문의 글을 SNS에 남겼다. 강용석에 대한 이지애의 화해 요청으로 ‘아나운서 성희롱 발언’도 다시금 주목을 받았다.

이지애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의 이름 앞에는 이제 ‘아나운서’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습니다. KBS에서 만 8년을 근무하며 수많은 프로그램을 맡아왔지만 지난 4월 사직을 하였고, 이제는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이자 프리랜서 방송인입니다”고 밝혔다.

또 이지애는 “따라서 나의 이야기가 대한민국 대다수의 아나운서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며 혹 이로 인해 그 이름에 누를 끼칠까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라며 “다만 한 전직 정치인의 발언으로 빚어진 이 논란에 대한 화해를 정식으로 요청하고 싶습니다”고 강용석에 화해를 요청한다고 적었다.

이어 이지애는 “이제는 케케묵은 이야기, 4년 전 한 정치인의 발언이 도화선이었습니다. 아직도 그 얘기냐 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아나운서들의 상처는 꽤 깊었습니다. 어느 술자리에서 아나운서를 꿈꾸는 한 여학생에게 ‘아나운서로 성공하려면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할 수 있겠느냐’고 한 발언이 문제였지요”라고 회상했다.

그는 “처음 이 얘기를 들은 아나운서들의 반응은 ‘황당함’이었습니다. 대체 무얼 주어야 했느냐고 우리끼리 서로 묻기도 했습니다”라며 “그러나 여론이 흘러가는 모습들을 바라보며 이는 곧 ‘분노’와 ‘억울함’으로 바뀌었습니다. 액면 그대로 보자면, 여러 가지 의미에서 그의 이야기는 맞는 것도 같습니다. 9년 차 아나운서로서 나는 나의 많은 것을 내주었기 때문입니다”고 말했다.

이지애는 9년차 아나운서로서 5년간 주 7일 근무로 시간, 건강, 청춘 등을 내줬다고 부연했다. 또“하지만 그가 한 말의 의미는 이러한 것이 아니었기에 참으로 안타깝고 서글픕니다. 여전히 여자 아나운서의 기사 밑에는 알 수 없는 말줄임표 댓글이 달리곤 합니다. ‘그 말 사실인 듯’, ‘얘도 줬을까?’ 등등”이라고 허탈해했다.

그러면서 이지애는 강용석 전 의원이 ‘아나운서 성희롱 발언’으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것을 언급하며 “아나운서는 말을 하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말을 아껴야 하는 직업이라는 깨달음이었습니다. 술자리에서의 말 한마디 실수로 4년이 지나서까지 시달리는 그 분 역시 말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으셨으리라 믿습니다. 말 값 1500만 원. 그것은 결코 과한 액수가 아닙니다”고 충고했다.

마지막으로 “천사와 악마의 차이는 그 모습이 아니라, 그 말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다 준다’는 의미가 누군가를 위한 희생이나 사랑의 표현으로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오랜 시간 마음 고생했을 그 분과도, 아직도 오해하고 있을 일부 대중과도 이제는 화해하고 싶습니다”고 강용석에 화해를 요청하는 이유를 전했다.

한편 강용석은 2010년 7월 국회의장배 전국대학생토론회 뒤풀이 자리에서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줘야한다” 등 여성 아나운서를 비하하는 내용의 성희롱 발언으로 기소돼 벌금 1500만 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사진제공=이지애 강용석 화해 요청/KBS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