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예능, ‘원조’ 잡는 ‘아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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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3년 6월 8일 07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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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MBC·KBS·SBS·tvN
사진제공|MBC·KBS·SBS·tvN
‘형보다 나은 아우 없다’고 하지만 방송계에서 만큼은 무시했다가는 큰 코 다칠 추세다. 바로 ‘원조’ 잡는 ‘아류’ 3인방이 있어 눈길을 끈다.

KBS 2TV ‘불후의 명곡’은 MBC ‘나는 가수다’의 아류라는 반응 속에 출발했다. 가수들이 다른 가수들의 노래를 리메이크해 청중 평가단의 선택으로 당락이 결정되는 진행방식이 ‘나는 가수다’를 떠올리게 했다.

‘나는 가수다’가 서바이벌로 탈락자를 결정했다면, ‘불후의 명곡’은 토너먼트 방식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2011년 6월4일 첫 방송하고 약 10개월 후 시즌2를 맞으면서 ‘불후의 명곡’은 프로그램 명에 ‘전설을 노래하다’를 추가하면서 ‘아류’의 그늘을 벗기 시작하며 제 색깔을 찾았다는 평가다.

출연자보다 경력이 많은 가수를 ‘전설’로 칭하며 후배들은 선배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헌정무대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청중 평가단을 감동시키는 것이 중심이었던 ‘나는 가수다’와 달리 ‘불후의 명곡’은 원곡자까지 감동시킨다. 심수봉, 펄 시스터즈, 인순이 등 ‘전설’들은 후배가 자신의 노래를 부르는 모습에 옛 추억에 잠겨 눈물을 흘리며 감동을 드러낸다.

MBC ‘진짜 사나이’는 희귀 소재인 군대를 배경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랑을 받고 있다. 앞서 tvN ‘푸른거탑’이 군대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리얼하게 다루면서 군필자에게만 공감을 얻을 것이라는 편견을 깨며 ‘진짜 사나이’가 등장하는데 물꼬를 트이게 했다.

‘푸른거탑’의 강점인 리얼함에 ‘진짜 사나이’는 출연자들이 일주일간 일반 장병들과 훈련받고 생활하는 모습을 밀착 촬영해 다큐멘터리와 같은 사실감을 전한다. 대본이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예상치 못한 해프닝이 예능프로그램으로서의 재미를 부각시킨다.

여기에 그동안 예능프로그램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정글을 소재로 한 SBS ‘정글의 법칙’의 뒤를 이어 14일 MBC ‘파이널 어드벤처’가 등장한다.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출연자들의 모습이 ‘정글의 법칙’과 겹친다.

연출을 맡은 안수영 PD는 “‘정글의 법칙’을 의식 안했다면 거짓말”이라며 일부 ‘아류’라는 반응을 인지하면서 “포맷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글의 법칙’이 먹고, 자는 원초적인 것을 해결하기 위해 극한의 상황을 이겨내는 모습이 재미라면, ‘파이널 어드벤처’는 숙식을 제공한 상태에서 출연자들끼리 팀워크, 지략 등을 발휘해 게임에서 생존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 안 PD의 설명이다.

비슷한 스타일의 프로그램이 연쇄적으로 등장하는 것에 대해 MBC 예능국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포맷과 소재는 한 끝 차이로 성공과 실패로 나뉜다. 선례가 있다면 시행착오를 통해 좋은 부분을 차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면서 “다만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그 프로그램만의 독특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donga.com 트위터@bsm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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