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은행 "색다르게 간다"

  • 입력 2002년 1월 15일 18시 32분


외환위기 이후 은행들은 광고에서 “우리 은행에 돈을 맡기면 절대 떼일 염려가 없다”고 입이 마르도록 강조했다. 광고의 핵심 컨셉트는 안전성, 건전성, 신뢰성 등. 거의 모든 은행이 ‘안전한 은행〓좋은 은행’이라는 등식에 매달려 비슷비슷한 광고를 내보내는 바람에 “금융기관 광고는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인식이 퍼지기도 했다.

최근 들어 소비자금융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리타분하기로 정평이 난 은행권의 광고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신세대 주부와 젊은 직장인에게 어필하기 위해 컬러마케팅 기법을 도입하는가 하면 고객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친근한 은행이라는 느낌을 주려 애쓴다.

은행광고의 변신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지닌 후발은행들이 주도하는 양상.

한미은행은 세대를 대표하는 세 명의 모델을 각각 은행 로고의 색인 빨강 파랑 노랑과 결부시키는 방식으로 은행의 강점을 표현한다. 20대 여성은 빨간색 상자로 해외유학의 꿈을, 30대 가장은 파란색 상자로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고 중년부부는 노란색 상자로 만족스러운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다는 내용. 성(性)과 연령은 달라도 모든 고객의 욕구를 두루 충족시켜줄 은행은 한미은행뿐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부실은행 이미지로 고전했던 서울은행은 로고를 푸른색으로 바꾸면서 ‘푸른은행’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특히 동요 ‘파란마음 하얀마음’을 배경으로 신부의 웨딩드레스, 피아노의 검정 건반, 달마시안의 점박이, 심지어 오리까지 온통 푸른색으로 채색해 신선한 은행이라는 인상을 심으려 애쓰고 있다.

외환은행의 CF ‘광원’ 편과 ‘해녀’ 편은 단순히 돈을 맡기거나 빌려주는데서 그치지 않고 고객과 함께 꿈을 키워가는 동반자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대행사인 TBWA코리아는 “거친 환경에서도 묵묵히 일하는 광원과 해녀를 통해 내일을 준비하는 은행이라는 점을 알리려 했다”고 설명했다.

기업금융의 비중이 큰 한빛은행은 ‘기업의 힘이 되는 은행, 가족의 힘이 되는 은행’을 광고 카피로 정해 한빛은행이 소비자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은행들이 이처럼 감각적인 광고 제작에 나선 것은 고객의 은행 선택기준이 종전의 안전성 일변도에서 친근감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추세임을 인식했기 때문.

제일기획 박정인 대리는 “광고에 여러 색채를 선보이는 것은 색상만큼이나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맞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알리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박원재기자 parkw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