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제조업에 AI-빅데이터 등 신기술 접목해 시너지 극대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장… 그리고 공존]LS그룹
케이블 유통 시스템에 B2B기술 도입… 실시간으로 재고 파악하고 구매 가능
부품 공장에 자동화 시스템 구축… 저압기기 하루 생산량 2만 대 기록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올해 1월 LS 회장에 취임하면서 취임 일성으로 “‘양손잡이 경영’을 통한 기존 주력 사업과 미래 신사업의 사업 시너지 극대화”를 강조했다.

“한 손에는 전기·전력·소재 등의 앞선 기술력을, 다른 손에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선행 기술들을 기민하게 준비해서 고객중심 가치의 솔루션을 균형 있게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구 회장은 이전 3년간 지주사 내 미래혁신단을 맡아 계열사별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과제를 촉진하고, 애자일 경영기법을 전파하는 등 LS그룹의 디지털 미래 전략을 이끌어 왔다. 이와 함께 “LS의 글로벌 성장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 시장과 고객 데이터 자산에 기반을 둔 통찰력을 겸비해야 한다”는 의미로 데이터 자산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글로벌화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통한 사회와 함께하는 성장도 강조했다.

이의 일환으로 LS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전환’을 그룹의 미래 준비 전략으로 정하고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 AI, 빅데이터, 스마트에너지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LS전선은 최근 온라인 기업 간 거래(B2B) 케이블 판매 시스템 ‘원픽’을 도입했다. 원픽은 디지털을 접목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한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케이블 유통점이 온라인으로 케이블의 실시간 재고 파악과 견적 요청, 구매, 출하 확인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유통점은 LS전선이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재고 파악부터 구매 및 출하까지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다. 기존에는 유통점들이 반나절씩 걸리던 재고 확인을 1분 만에 할 수 있게 됐고, 출하 상황도 바로 알 수 있다.

LS일렉트릭은 청주 1사업장 G동에 부품 공급부터 조립, 시험, 포장 등 전 라인에 걸쳐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된 ‘스마트 공장’을 마련했다. LS일렉트릭의 청주사업장이 스마트 공장으로 바뀐 후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저압기기 라인 38개 품목의 1일 생산량은 기존 7500대 수준에서 2만 대로 확대됐다. 에너지 사용량은 60% 이상 절감됐으며 불량률도 글로벌 스마트 공장 수준인 100만 개 중 7개로 줄었다. 이 공장은 지난해 말 세계경제포럼(WEF)으로부터 국내 기업 두 번째로 ‘세계등대공장’에 선정됐다. 세계등대공장은 어두운 바다에 등대가 불을 비춰 배들의 길을 안내하듯 LS가 IoT, AI,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핵심 기술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제조업의 성과 모델을 만들어 내는 공장이라는 것을 세계적으로 인증 받은 것이다.

LS니꼬동제련은 온산제련소에 생산 전 과정을 통신으로 연결해 공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ODS’를 추진 중이다. 세계 2위 생산량을 갖춘 온산제련소를 생산의 효율성과 안정성 강화는 물론이고 안전 확보와 환경보호까지 아우른 글로벌 제련업계 최초의 제련소로 만든다는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LS엠트론은 자율작업 트랙터 ‘LS스마트렉’과 원격관리 서비스 ‘아이트랙터’를 출시해 국내 농업의 첨단화를 이끌고 있다. LS스마트렉은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고 트랙터가 스스로 농경지에서 작업하는 첨단 트랙터다. 아이트랙터는 원격으로 트랙터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유지 보수 내용을 전달하는 서비스다.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
#동아일보 102주년#성장… 그리고 공존#기업#ls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