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전기차 기준=SK온 배터리”… SK온, 배터리 안전성 ‘초격차’ 나서

  • 동아경제
  • 입력 2021년 11월 4일 15시 25분


코멘트

SK온, KERI와 배터리 안전성 극대화 협약
안전 품질 확보·기술 표준 구축 협력
내부 품질 기준↑… 모든 주행 환경 반영
지동섭 대표 “SK온 배터리가 안전한 전기차 기준될 것”
SK온, 누적 1억5000만개 배터리 셀 공급
화재 관련 이슈 無… 독보적인 안전성 확보

지동섭 SK온 대표(왼쪽)·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지동섭 SK온 대표(왼쪽)·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SK온이 배터리 안전성 ‘초격차’에 나선다. 1억5000만개 넘는 배터리 셀을 납품하는 동안 화재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안전성 기술을 더욱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SK온은 4일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리튬이온배터리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기술과 표준을 만들기로 협약을 맺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다양한 전기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전력기기 시험인증 업무를 수행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지동섭 SK온 대표와 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등 주요 관게자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SK온과 KERI는 배터리 성능과 신뢰성, 안전성 등 분야에 대한 면밀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보다 진보한 배터리를 만드는 기술 개발을 협력하기로 했다. 소비자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SK온 특유의 안전성을 기술 표준으로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SK온은 배터리 화재 관련 이슈가 보고되지 않은 배터리 셀 제조사로 독보적인 기술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동화 과정에서 선호하는 배터리 제조사이기도 하다.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배터리 성능을 앞세워 향후 납품할 물량을 의미하는 배터리 수주잔고가 1600기가와트시(GWh)를 돌파한 상태다. 금액으로 단순 환산 시 약 220조 원 규모에 해당한다.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최고 수준이다.
SK온과 KERI는 우선적으로 배터리 화재 원인별로 구체적인 발생 조건을 찾기 위해 새로운 평가 방법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혹한 환경을 반영해 화재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실험값으로 화재를 예방하는 초격차 기술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또한 SK온은 KERI와 협력해 내부 품질 평가 기준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실제 주행 환경에서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 가혹한 배터리 품질 테스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국제 표준에 안주하지 않고 전기차 운행과 관련된 모든 주행 환경을 반영해 품질 완성도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구현한다는 복안이다.

지동섭 SK온 대표는 “SK온 배터리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전기차 선택의 새로운 품질 기준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초격차 안전성을 구현해 글로벌 배터리 산업 발전과 전기차 산업 생태계 성장에 기여하겠다”며 “SK온 배터리가 안전한 전기차 선택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