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美 탄소국경세 도입땐… 철강 등 수출업종 부담액 年 1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EU, 철강-알루미늄 등 5개 분야 2026년 전면 도입 초안 마련
美상원도 “탄소집약 제품에 세금”… 포스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EU의 과세 스케줄보다 늦어… 자동차-항공-해운도 고민 깊어져
“환경 앞세운 새 무역장벽” 비판도

《2026년부터 탄소국경세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한 유럽연합(EU)에 이어 미국도 민주당 상원에서 탄소집약적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내놨다. 철강, 자동차 등 탄소 다배출 산업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선 친환경 시계를 앞당겨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기술력을 강화해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인 중국을 앞지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유럽연합(EU)과 미국에서 탄소국경세 입법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의 의존도가 높은 한국 산업계에 경고등이 켜졌다.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노력을 촉진하겠다는 명분이지만 환경을 앞세워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새로운 친환경 무역장벽을 세우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친환경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면 미국, EU 시장에서 철강 등 탄소 다배출 산업 강국인 중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14일(현지 시간) 블룸버그와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상원은 전날 3조5000억 달러(약 3995조 원) 규모의 인프라 예산 규모를 합의하며 탄소집약적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포함시켰다. EU 집행위원회가 내놓은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초안과 맥을 같이한다.

당장 비상이 걸린 곳은 철강업계다. 고로를 사용하는 철강회사들은 주원료로 석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다. 철강산업 탄소 배출은 국내 전체의 17%가량을 차지한다.

포스코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탄소 배출을 2030년까지 20%, 2040년까지 50% 등 감축 계획을 지난해 내놨지만 EU의 과세 스케줄보다는 늦다. EU 탄소국경세는 철강, 시멘트, 비료, 알루미늄, 전기 등 5개 분야에 2023년부터 3년간 과도기를 거친 후 2026년 전면 도입된다. 탄소중립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철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공법을 연구개발 중이지만 중장기 과제라 단기간 내 현장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5년 뒤부터는 유럽에 철강, 알루미늄 등을 수출할 때 CBAM 인증서를 구매해야 하지만 탄소 배출량이 많을수록 비용 부담이 커져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게 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비금속광물 및 1차 철강제품에 탄소국경세가 부과될 경우 수출이 2020년 대비 11.7%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EY한영회계법인 보고서에 따르면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국내 수출 주력 업종에서 EU와 미국에 탄소국경세로 지불해야 하는 돈이 2030년 각각 7100억 원, 3400억 원에 이른다.

한국의 대(對)미국·EU 수출 1위 품목인 자동차는 친환경차 전환이 시급해졌다. 현대자동차·기아의 유럽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11% 정도다. 현대차는 2025년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한 노르웨이에서 올해부터 친환경차만 판매 중이다.

화석연료 사용이 많은 항공, 해운업계의 고민도 깊다. 항공업계는 수년 전부터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바이오연료 등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개발에 나섰지만 기존 항공유보다 가격이 3배 정도 비싸다. EU는 SAF 비중을 2035년 20%, 2050년 60%대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연간 연료비가 5조 원 규모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천억 원 단위의 추가 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 해운업계 역시 저유황유 등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는 추세이지만 아직 연구개발 단계라 상용화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국경세 위기를 기회로 보는 시각도 있다. 미국과 EU의 친환경 압박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곳은 세계 1위 탄소 배출국인 중국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한국보다 앞서 넷제로(탄소중립)를 선언했지만 목표시점을 2060년으로 두면서 한국(2050년 목표)보다 10년 늦다.


신동진 기자 shine@donga.com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
#탄소국경세#수출업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