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CEO]조상의 지혜 담긴 ‘천마’… 환절기에 꼭 챙겨드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전주대 천명원 천마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강타했던 제18호 태풍 ‘차바(CHABA)’가 지나가고 조석으로는 제법 서늘한 기운이 느껴진다. 올여름 유난히 길고 심했던 폭염이 물러가고 어느새 가을이다. ‘여름이 더울수록 겨울은 더 춥다’고 하니 10월 환절기 건강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움츠러들어 심근경색, 뇌중풍(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뇌졸중은 국내 단일 질환으로는 사망원인 1위이며, 낫더라도 뇌기능에 치명적인 손상과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갑작스러운 기후 변화로 인해 인체면역력이 저하돼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요즘, 추위를 온몸으로 견뎌냈던 조상들의 건강관리 지혜를 엿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 선조들은 추운 겨울에 대비해 천마(天麻)를 음용한 기록들이 있어 환절기 건강관리는 천마제품에 맡겨도 좋을 듯싶다. ‘동의보감’과 ‘본초강목’ 등 수백 년 전 약학서적엔 ‘하늘이 내린 신비의 명약’으로 일컬어지는 천마의 효능이 세세히 기록돼 있다.

無농약·無중금속 천마의 뛰어난 효능

 천마는 상품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효과도 그만큼 크다는 것은 이미 정평이 나 있다. 먼저 천마는 농약이나 중금속 등이 없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천연식품이다. 뽕나무 버섯 균에 기생하면서 땅 속에서 2년간 자라는 천마는 일반 마와는 달리 뿌리도 없고 잎도 없다. 뿌리를 통해 양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토양오염에서 자유스럽다. 또한 농약을 치면 죽어버리기 때문에 농약이 전혀 없는 가장 안전한 식품이다.

 천마에는 3가지 대표적인 특효성분이 있다. ‘게스트로딘’과 ‘바닐릴알코올’, 그리고 ‘에르고티오닌’ 등의 기능성물질이 그것이다. 이중 게스트로딘(Gastrodin)은 건천마 1g당 최대 10mg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 건천마 1g당 최대 0.1mg가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바닐릴알코올(Vanillyl Alcohol)도 중요한 약리작용을 한다. 버섯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억제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도 빼놓을 수 없다. 건천마 중량 1g당 최고 5mg이 함유돼 영지버섯류(1g당 0.06∼0.08mg)에 비해 함유량이 수십 배 이상 많은 것으로 입증됐다.

전주대에서 선보인 건강식품 ‘천명원’

 전주대에서 선보인 건강식품 ‘천명원(天命元·www.cmwmall.com)’은 국내 대표적인 천마 브랜드다. 천명원을 이끄는 최종렬 교수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RIS사업(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의 단장을 맡고 있다.

 최 교수는 “천명원은 ‘하늘(天)’이 내린 신물질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命)’을 지키기 위해 만든 ‘으뜸(元)’ 건강식품을 뜻한다”며 “2012년부터 전주대가 개발한 제품은 모두 ‘천명원’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천명원은 전북 무주에서 재배된 천마를 이용한다. 고랭지인 무주는 전국 천마 생산량의 약 60%가 생산되는 지역. 천마는 25도 이하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산간지대에서 잘 자라며, 일교차가 큰 청정지역으로 사토질 성분이 풍부해 최적의 생산지로 꼽힌다.

3박스 구매 시 화장품까지… 고객 사은행사

 전주대 RIS사업단의 주력 제품은 엑기스 제품인 ‘웰니스천마’와 ‘백세인천마’다. 사업단은 그동안의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웰니스천마’와 ‘백세인천마’ 3개월분(3박스 40만 원 판매) 구매자에게 ‘천마 화장품’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웰니스천마’는 전주대 브랜드인 천명원의 신제품으로 천마 함유량이 98%에 달한다. 맛을 내기 위해 오미자 효소와 배 농축액이 각각 1%씩 들어 있다. 약리작용을 하는 기능성 물질인 가스트로딘의 함량이 가장 높아 효과가 매우 탁월하다는 게 사업단의 설명이다. 60mL 30포로 포장돼 하루 1포씩 마실 수 있는 1개월분 1박스를 19만8000원에 팔고 있지만, 3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행사기간 중 3박스를 40만 원에 판매한다. 또한 3개월분 구매고객에게는 7만 원 상당의 천마 화장품(천마 리프팅 크림 50g)을 증정한다. 천마 함유량이 99%에 달하는 ‘백세인천마’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오미자 효소를 함유해 먹기에 좋다. 웰니스천마와 같이 30mL 60포로 포장돼 하루 2포씩 마실 수 있는 1개월 분 1박스가 20만 원이지만, 최소한 3개월 정도 지속해서 섭취할 것을 권장해 3박스 40만 원으로 판매한다. 역시 3개월분 구매 고객에게는 7만 원 상당의 천마 화장품(천마 리프팅 크림 50g)을 얹어준다. 문의 063-228-6977. 천명원 쇼핑몰(www.cmwmall.com)

이정원 기자 jw7@donga.com
#전주대#천명원#천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