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뚝으로 나가는 열 끌어와 年 105억 절감”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LG화학 오창공장 가보니

18일 LG화학 오창공장 옥상에서 신종광 에너지팀장이 폐열 회수 설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창공장은 폐열, 자연 냉열,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절감한 끝에 6월 국내 기업 최초로 제7차 클린에너지장관회의(CEM)에서
 ‘최우수 에너지경영 리더십 상’을 받았다. LG화학 제공
18일 LG화학 오창공장 옥상에서 신종광 에너지팀장이 폐열 회수 설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창공장은 폐열, 자연 냉열,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절감한 끝에 6월 국내 기업 최초로 제7차 클린에너지장관회의(CEM)에서 ‘최우수 에너지경영 리더십 상’을 받았다. LG화학 제공
“이곳에서 폐기물 소각업체까지 거리는 총 16km입니다. 소각업체에서 폐기물을 태울 때 생기는 열로 스팀을 만들고, 지하로 연결된 관을 통해 공장 곳곳으로 전달합니다.”

18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LG화학 오창공장 유틸리티센터(공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관리하는 곳)에서 만난 신종광 에너지팀장은 건물 뒤편에 있는 지름 50cm 크기 관을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 LG화학 오창공장은 폐기물 소각업체를 통해 공정에 필요한 스팀을 얻고 있다. 과거엔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서 태우며 스팀을 만들었지만, 폐기물을 태울 때 나오는 열을 활용하면서 매년 비용이 20억 원 절감됐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만1000t 줄었다.

LG화학 오창공장은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제7차 ‘클린에너지장관회의(CEM)’에서 국내 최초로 ‘최우수 에너지경영 리더십 상’을 받았다. 에너지 절감 면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꼽힌 비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현장을 둘러봤다.

○ 폐열, 자연 냉열, 태양광 등 활용해 에너지 절감

이날 오창공장 건물 옥상에 올라가니 관으로 구성된 설비가 눈에 띄었다. 공정 과정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는 설비다. 한때 이곳엔 열을 방출하는 굴뚝만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폐열 회수 설비로 열을 재활용한다. 신 팀장은 “폐열 회수로 절감되는 비용은 연간 105억 원에 이른다”며 “공장 건물 8개동에 모두 이 시설이 있다”고 설명했다.

공장 내 에너지저장장치(ESS)동에선 건물 증축이 한창이었다. 현재 설치된 ESS 용량은 6.7MWh. 전력 수요가 많지 않고 전기 요금도 저렴한 심야 시간대에 전기를 충전해 ESS에 저장한 뒤 낮에 사용하고 있다. 증축이 완료되면 ESS 용량은 총 14.3MWh로 늘어난다.

오창공장 곳곳에선 에너지 절감 노력을 엿볼 수 있다. 공장 지붕 면적 4만3410m²에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이 설치됐다.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전지 공정에서는 냉동기를 1년 내내 가동해야 하지만, 기온이 떨어지는 11월∼2월엔 자연의 차가운 공기를 활용하며 냉동기 가동을 중지한다.

○ 에너지 절감 효과, 업계 3배 수준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성과평가제’를 통해 측정한 오창공장의 에너지 절감 효과는 2014년 9.39%, 지난해 8.29%였다. 연간 사용할 법한 전체 에너지양보다 8∼9%를 덜 사용했다는 의미다. 업계 평균이 3% 전후인 점을 감안하면 3배가량 높은 수치다.

오창공장이 다방면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었던 비결은 매년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실행한 것이다. 오창공장은 2013년부터 매년 에너지 사용을 10% 절감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영호 LG화학 오창공장 안전환경담당(수석 부장)은 “원가를 절감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환경을 보전하며 사회적 책임도 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절감 과제가 끊임없이 생기면서 매년 크고 작은 과제를 100여 건 찾아내 개선하고 있다.

LG화학은 최고경영자(CEO)를 위원장으로 하는 ‘전사에너지위원회’를 연 1회 연다. 담당자 위주 에너지실무협의체도 매달 운영하고 있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지난해 말 전사에너지위원회에서 “에너지 절감은 이제 LG화학 제2의 생산”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주=이샘물 기자 evey@donga.com
#lg화학#오창공장#굴뚝#열#에너지 절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