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창업 성공? ‘먹거리가 경쟁력’ - 아이비스PC방, 카페형으로 콘셉트 차별화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12일 17시 38분


최근 온라인게임 활성화로 PC방 산업이 호황을 맞고 있다. 하지만 초기 단순히 PC만을 즐기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라는 콘셉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다양한 연령층이 다양한 용무로 방문하는 특성상, 다채로운 콘셉트로 무장한 PC방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한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끄는데, PC방 창업의 경우 타 업종에 비해 재고걱정이나 특별한 장사수완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성 덕분이다.

이런 예비창업점주들에게 전문가들은 “단순히 사양이 좋은 PC를 설치한다고 해서 고객이 몰리는 시대는 지났다”며 “동네 PC방처럼 운영하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안일한 생각이 사업을 도태시킬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한다.

PC방 창업은 ‘나홀로 창업’한 경우와 ‘프랜차이즈 창업’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형태의 PC방 창업의 경우 ‘나홀로 창업’ 대비 가맹비 등 일정항목이 PC방 창업비용에 추가되지만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 전문적인 관리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사업경험이 없거나 미숙한 경우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일례로 프랜차이즈 PC방 창업브랜드인 아이비스는 고급카페 분위기의 세련된 인테리어, 효율적인 공간배치, 홍보, 마케팅, 운영노하우 등 체계적인 지원을 가맹사업주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아이비스PC방은 본사의 먹거리 차별화 전략에 의한 다양한 카페메뉴를 선보여 이를 고객만족도 향상과 수익창출로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만하다. 최근에는 본사차원에서 포테이토전문점 ‘미스앤미스터포테이토’와 제휴를 맺고 매장 안의 또 다른 전문매장의 개념인 ‘샵인샵’형태로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아이비스 PC방 본사관계자는 “피씨방을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이 먹거리를 찾기 때문에 차별화된 먹거리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면 직접적으로는 먹거리 자체가 PC방 마진을 끌어올리기도 하고, 간접적으로 고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 역할도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피씨방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피씨방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며 “앞으로도 전략적인 기획으로 가맹점주들의 성공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아이비스에서는 농협과 창업 신용대출 업무 제휴를 맺고 최대 7,000만원까지 신용 창업자금을 대출해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ibiss.co.kr)에서 알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