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亞太-유럽 최고 컨설팅사는 매킨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컨설턴트들이 직접 평가, 베인앤드컴퍼니 2위 올라

경영 컨설턴트들이 인지도와 보상, 만족도 등의 측면에서 컨설팅사에 대한 순위를 매긴 결과, 매킨지가 아시아태평양과 유럽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베인앤드컴퍼니가 근소한 차이로 추격했다.

미국의 취업정보 및 경력개발 전문 사이트 볼트닷컴(vault.com)이 1월 선정한 2012년 글로벌 경영컨설팅 업체 아시아태평양과 유럽 순위에서 매킨지와 베인이 각각 1, 2위에 올랐다. 지난해 9월 발표한 글로벌 순위에서는 베인이 1위, 매킨지가 2위를 차지했으며 보스턴컨설팅그룹, 딜로이트컨설팅, 모니터그룹, AT커니, 올리버와이만이 뒤를 이었다.

볼트닷컴의 글로벌 컨설팅기업 순위는 2008년부터 발표됐다. 2008년 이후 베인이 미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전 지역에서 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해 왔지만 올해 평가 방법을 수정하면서 아시아와 유럽 순위에서는 매킨지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올리버와이만이 유럽에서 3위, 아시아에서 4위에 올라 매킨지와 베인의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컨설턴트 약 500명과 유럽지역 컨설턴트 약 17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컨설턴트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컨설팅기업을 제외한 여타 컨설팅업체의 인지도에 대해 평가했다. 또 컨설턴트들은 자신이 속한 컨설팅기업의 조직문화와 다양성, 보상, 전반적인 만족도 등 ‘삶의 질’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순위는 두 가지 평가를 합친 결과다. 한 컨설팅업체 관계자는 “업계의 현황을 가장 잘 아는 컨설턴트들이 직접 컨설팅사에 대해 평가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시사점을 주는 순위”라고 말했다.

김선우 기자 sublime@donga.com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98호(2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구독 문의 02-2020-0570

‘공짜 상품’ 2가지 대응전략

▼ 하버드비즈니스리뷰/공짜의 습격, 반격의 기회를 놓치지 마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무료 비즈니스 모델을 앞세운 경쟁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들이 무료로 상품을 뿌려대면 기존 기업의 고객은 이탈한다. 기존 기업들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필자들은 지난 5년간 기업들이 경쟁업체의 무료 비즈니스 모델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필자들은 바로 대응해야겠다고 판단했다면 비슷한 형태의 무료 상품으로 맞불을 놓을 것인지, 특별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고가 상품 라인을 강화할 것인지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디지털시대 ‘소리의 재발견’

▼ 메타트렌드 리포트/소닉 인터페이스: 소리는 가장 강한 도구다


인간의 오감 중 소리는 오랫동안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만들고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한 중요한 인터페이스로 사용돼 왔다. 하지만 소리와 음성은 정량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아날로그적 요소가 강해 디지털 시대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살짝 비켜 있었다. 최근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소리는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소리를 활용한 다양한 혁신 제품을 소개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