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수수료 싸죠, 소득공제 稅테크 되죠… 체크카드가 딱이네!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가맹점 수수료 인하 논란 일면서 관심 집중
캐시백·극장할인 등 부가서비스 다양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시끌벅적한 때에 체크카드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체크카드는 대손비용 등 고정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비해 가맹점 수수료가 싸다. 소비자 역시 체크카드를 쓰면 빚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소득공제를 통한 ‘세(稅)테크’까지 누릴 수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체크카드의 활성화를 위해 소득공제 혜택을 더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참에 체크카드를 장만하면 가맹점도 돕고 소득공제 혜택도 누리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용카드처럼 캐시백도 가능

삼성카드의 ‘캐시백 체크카드’를 발급받으면 신용카드 회원처럼 카드로 결제한 금액의 최대 8%까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쇼핑, 다이닝(외식), 오토(주유) 등 업종별로 특화된 3가지 카드로 구성돼 있으며 고객의 소비패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업종에서 전달 사용한 금액에 따라 최대 8% 캐시백 또는 전국 모든 주유소에서 L당 최대 100원을 돌려받는다. 이외에도 CGV 및 삼성카드 무비존에서 영화를 예매하면 최대 3000원을 깎아주고 삼성카드 여행에서 항공권을 살 때도 최대 7%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하나SK카드가 올해 초 내놓은 ‘메가캐시백 체크카드’는 고객이 2만 원을 결제할 때마다 1%에 해당하는 200원을 하나은행 계좌로 돌려준다. 또 OK캐시백 멥버십 기능도 함께 포함돼 전국 OK캐시백 가맹점에서 현금 캐시백과 동시에 OK캐시백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큰 돈이 필요한 자동차·가전·웨딩·치과 등 4대 업종에서 결제하면 최대 1.3%까지 특별 캐시백을 제공한다. 특히 금액 한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결제 금액의 1.3%를 전액 돌려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메가캐시백 카드로 3000만 원 상당의 자동차를 사면 현금 39만 원이 다음 달 통장으로 들어온다.

현대카드의 ‘C포인트 카드’는 사용액의 0.3%를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쌓은 포인트는 현대·기아차 신차를 살 때 쓸 수 있으며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 가능하다. 또 축구나 야구 배구 등 현대 계열사가 운영하는 프로스포츠단의 홈경기를 50%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으며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우체국 계좌를 가진 고객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대중교통, 극장 등 할인도 척척


KB국민카드의 ‘노리(nori)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를 많이 쓰지 않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을 타깃으로 한다. 전국 버스나 지하철 요금에 대해 월 최대 2000원까지 10%를 깎아주고 이동통신요금을 5만 원 이상 자동이체하면 매달 2500원씩 할인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CGV 영화티켓 35%, 스타벅스 20%, 놀이공원 50% 등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할인 혜택이 풍부하다. 또 전월 체크카드 이용실적이 70만 원 이상인 경우에는 인터넷·모바일·폰뱅킹 타행 이체 수수료,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ATM)를 통한 당행 이체 및 시간외 인출 수수료를 모두 면제해준다.

신한카드의 ‘에스-모아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부럽지 않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백화점(롯데, 현대), CJ오쇼핑, CJ몰, 이동통신사, 해외가맹점 등 특별가맹점에서 사용한 금액은 최대 3%까지 포인트를 쌓아준다. 전국 일반 가맹점에서는 사용금액에 따라 0.1∼0.5%의 포인트가 적립되며 9만여 개 마이신한포인트 가맹점에서는 추가로 포인트가 쌓인다. 또 현대오일뱅크와 에쓰오일에서 주유하면 L당 60원 적립 혜택도 있다.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에스-모아 포인트 통장’에 자동으로 쌓이며 여기에 연 4.0%의 이자가 붙는다.

프리미엄급 회원을 대상으로 한 롯데카드의 ‘플래티넘 체크카드’도 있다. 이 상품은 골프, 면세점, 항공, 여행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형 체크카드를 표방한다. 롯데 동화 워커힐 파라다이스부산 면세점에서 5∼15% 할인해 주며 공항 내 40개 식음료 매장에서 10∼15%를 깎아준다. 국내 주요 호텔 콘도 펜션에서도 우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스파 및 꽃배달 할인 등 각종 고품격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밖에도 롯데백화점 5% 할인쿠폰, SK주유소 L당 50포인트 적립,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50% 할인 등 기존 롯데 체크카드의 부가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