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도 아닌 것이 분유인 척?

  • Array
  • 입력 2011년 1월 3일 18시 48분


코멘트

-성장기용 조제분유=모유대용식 VS 성장기용 조제식=영양보충식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도, 직장생활을 병행하거나 모유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할 수 없는 엄마들이 많다. 생후 7개월 딸을 둔 이지윤씨(32세)도 모유수유가 어려워서 모유대용식으로 적합한 분유를 고르는데 많은 신경을 썼는데, 고민 끝에 광고를 보고 구입한 유명 브랜드 분유가 실은 <성장기용 조제분유>가 아닌 <성장기용 조제식>이란 사실을 알고 크게 놀랐다. 성장기용 조제분유는 모유대용품이지만 성장기용 조제식은 이유기 영양보충식이기 때문이다.

현재 성장기용 조제분유에 대한 광고 및 판촉활동 금지 조치로 인해서 그 차이를 잘 알지 못하고, 모유대용식으로 성장기용 조제식을 구입하는 부모들이 많다. 분유는 아기가 태어나 처음 먹는, 평생 건강을 책임지는 식품이다. 그만큼 제품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지만 대부분 브랜드나 광고, 병원, 주변인의 권유에 의존하여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아기의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이 무엇인지 잘 알고 그에 따른 분유의 차이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모유대용식을 먹이고 싶다면 성장기용 조제분유를 확인하고 선택해야
아기를 위한 분유는 보통 4단계로 구분되는데, 크게는 0~6개월까지 먹이는 1~2단계 분유와 6개월 이후부터 먹이는 3~4단계 제품으로 구분된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아기의 성장이 빨라지고 분유 먹는 양이 늘어나는 시기로 3단계 제품을 먹이게 되는데, 이 때 먹이는 제품이 성장기용 조제분유인지 아니면 성장기용 조제식인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성장기용 조제분유는 두뇌성장, 칼슘흡수, 장 건강에 좋은 유당과 유성분의 함량을 모유에 가깝게 맞춘 모유대용식인 반면, 성장기용 조제식은 유성분이 60% 미만으고 유당은 모유보다 25%∼30% 적게 함유된 이유기 아기를 위한 영양보충용 일반식품이다.

그러므로, 모유수준의 영양을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6개월 이후의 아기는 물론 모유대용식을 보다 오래 먹이길 원하는, 12개월 이상의 아기를 둔 엄마들도 제품 선택 전에 성장기용 조제분유가 맞는지 꼭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기에게 필수인 유당 함량이 차이나는 성장기 조제분유와 조제식
유당은 12개월 이전의 아기에게 체중에 따라 하루 65~90g 공급되어야 하는 필수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조제식은 필요량보다 적은 양의 유당이 공급된다. 유당은 아기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인 동시에 뼈 형성에 필수적인 칼슘의 흡수를 돕고 장내 유산균 증식을 도와 변을 좋게 해준다. 특히 유당 내에 있는 갈락토스(Galactose) 성분은 두뇌성장 발달의 필수 성분이다. 아기의 두뇌는 생후 24~36개월 동안 성인두뇌의 80%까지 자라기 때문에, 모유수준의 유당이 함유된 조제분유 선택이 중요하다.

광고나 샘플이 금지된 성장기용 조제분유, 아는 엄마들만 제대로 선택
성장기용 조제분유는 아기의 성장발달을 돕는 모유대용식임에도 불구하고 시중에서 찾기 힘든 반면에 오히려 성장기용 조제식이 대부분인 이유가 뭘까? 바로 성장기용 조제분유에 대한 광고나 판촉행위가 금지되어 있어서 대중에게 알리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광고금지로 인해 성장기용 조제분유와 조제식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하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오히려 성장기용 조제식 광고를 보고서 모유대용식인 조제분유로 인식하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최근 조제분유에 대한 샘플 제공이나 가격할인, 판촉활동까지 금지가 되었기 때문에 올바른 분유선택을 더욱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의 패키지 상단에 표기된 내용을 보고 성장기용 조제분유인지, 조제식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왜 일동후디스는 유아식 3단계를 성장기용 조제분유로 만들까?
조제분유에 대한 광고활동 규제에도 불구하고 전 분유제품 3단계를 성장기용 조제분유로 생산하고 4단계는 성장기용 조제식으로 병행 공급하여, 고객이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 유아식 전문기업이 있다. 국내 최초로 뉴질랜드, 호주의 사계절 자연방목 원유로 한국아이들의 체질에 맞게 설계한 완제품을 만들어 들여오고 있는 일동후디스가 대표적인 곳이다.

친환경유아식 전문기업인 일동후디스가 생산하는 ‘프리미엄 산양분유’, ‘트루맘 뉴클래스퀸’, ’트루맘 후레쉬’의 3단계 제품이 모두 성장기용 조제분유이다. 기업입장에서만 보면 3단계부터 광고와 판촉이 가능한 조제식으로 만드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일동후디스는 모유에 보다 가까운 유아식을 공급하겠다는 기업철학을 갖고 있기에 성장기용 조제분유를 고집하고 있다고 한다.

일동후디스의 김재훈 연구소장은 “분유는 아기들이 태어나 처음 먹는 먹거리인 만큼 가급적이면 청정지역에서 사계절 자연방목한 안전한 원유로 만든 제품, 그 중에서도 모유대용식인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강조하면서 “아울러 일동후디스는 깨끗하고 신선한 원유에 면역, 성장, 두뇌발달에 좋은 기능성 성분을 배합한 최고의 프리미엄 제품을 공급하는데 더욱 힘쏟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