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매니저가 바뀌면 매출도 바뀐다”

  • Array
  • 입력 2010년 3월 4일 16시 07분


코멘트

-“고객 접점의 판매사원이 매출 판도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실무경력과 다수 강의 경험으로 교재 집필, 동영상 강의까지-패션샵매니저(샵마스터), 퍼스널쇼퍼, CS접점인력양성 등 패션교육 체계 확립

“샵매니저가 바뀌면 매출도 바뀝니다”

VM(비주얼 머천다이징)전문업체와 패션업체의 VM 업무를 다년간 진행하였으며, 현재 동아사회교육원 패션과정 책임교수로 재직 중인 강수경 교수는 실무를 하던 시절에 직접 매장을 방문하며 샵매니저와 판매사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고 느낀 내용을 강의할 때마다 강조하는 말이 있다. “매출이 좋은 매장과 그렇지 않은 매장을 비교했을 때 차이를 설명할 부분은 많이 있겠지만, 그 중 샵매니저를 비롯한 고객접점에 있는 판매사원들이 매출판도에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강수경 교수는 동아일보 인터넷 신문 동아닷컴 부설 평생교육원인 동아사회교육원에서 패션과정 교수이면서 교육실장으로 재직 중이며, 실무 경력과 강의 경력을 두루 갖춘 재원이다. 제일모직, 현대백화점 등 패션/유통 업체의 현직 샵매니저를 대상으로 관련 자격증 및 실무교육을 진행하며, 그에 필요한 기본이론과 실무내용을 직접 저술한 교재만으로도 『패션샵매니저』, 『비주얼머천다이저 VM』, 『패션 비주얼머천다이저 VMD』, 『패션직무능력향상 (Fashionista 따라잡기)』, 『컬러리스트 한권으로 끝내기(이론편/실기편)』등 다수이다. 그의 강의는 노동부 지원의 우편원격통신 교육이나 온라인 동영상으로도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다.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샵마스터 과정 외래교수이기도 한 강수경 교수는 용인송담대학, 혜천대학, 안양과학대학, 대전보건대학 등 패션 관련학과에도 출강하고, 샵매니저나 VM을 희망하는 많은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KTV(한국정책방송)에 패션취업관련 전문가 패널로 출연하는 등 패션/유통업계에 취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직업적으로도 화려하고 감각있고 개성강한 이미지를 주는 패션업계는 젊은층의 문화적인 코드와 잘 맞는 점 때문에 높은 선호도를 보이죠. 하지만 굉장히 치열하고 숨가쁜 세계이므로 더욱 철저한 준비와 굳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평소 가져온 이런 생각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수경 교수는 취업전문 포털사이트 스카우트 주최 『비주얼머천다이저 /퍼스널쇼퍼 취업특강』, 『패션직무능력향상 세미나』, 『홍익대학교 '대학생을 위한 취업준비 '이미지메이킹’특강』등을 통해서 관련 직군에 대한 비전 및 전망을 소개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전문 패션인 양성에 대해 갖는 애정이 남다르다.

“잘 나가는 샵매니저는 기본적인 코디네이션부터 체형커버 및 TPO별 스타일링, 헤어/메이크업까지 토털 어드바이스가 가능하다”며,“이를 위해서는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패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트렌드와 컬러, 상품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또한, 강교수는 “특히 최근에 소비자의 수준이 상향 평준화되어 패션매장에서 좀 더 깊이 있는 컨설팅이 가능한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며 “명품 브랜드나 대기업형 패션매장에 취업 추천을 해보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료생들이 확실히 다르다는 얘기를 샵매니저들이 자주한다”고 했다.

그가 몸담고 있는 동아사회교육원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패션관련 핵심이론부터 실제매장에서 고객응대 및 퍼스널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패션샵매니저(샵마스터), 퍼스널쇼퍼(매장관리전문가), CS 접점인력양성(패션유통실무)의 3개 과정을 연계,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생과의 1:1 개별 상담을 통해 본인의 목표와 개인 스케줄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과정을 연계하고, 이후 대기업형 패션업체 및 명품업체 매장으로 취업 추천이 이루어진다. 강교수는 “3개 과정 모두 능력개발카드와 수강지원금,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등 노동부 국비지원이 가능하고 특히, 패션/유통업계 근무를 희망하는 미취업자에게는 최적의 교육 프로그램과 기회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각 과정은 매월 또는 격월로 개강하며『패션샵매니저(샵마스터)』3/16(화), 『퍼스널쇼퍼(매장관리전문가)』3/2(화), 4/16(금),『패션샵매니저 유통실무(CS접점인력 양성)』4/10(토) 개강한다.

동아사회교육원에서 운영 중인 과정에 대한 교육내용 및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 (www.dongac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동아사회교육원 교학팀 (02-312-1960 ~1)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