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쇠고기’서 대운하-하투로 쟁점전환 가능성

  • 입력 2008년 6월 10일 19시 58분


10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법질서 수호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비준 촉구 국민대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과 촛불집회를 찬성하는 시민이 주먹다짐을 하며 싸우고 있다(上). 변영욱 기자 -백악관 앞 촛불시위(下).
10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법질서 수호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비준 촉구 국민대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과 촛불집회를 찬성하는 시민이 주먹다짐을 하며 싸우고 있다(上). 변영욱 기자 -백악관 앞 촛불시위(下).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100만 촛불대행진'이 10일 막을 내림에 따라 집회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책회의는 매일 수만 명이 참여해 도로를 장시간 점거하고 가두 행진을 하는 방식은 대다수 시민들의 반발을 살 수도 있는 무리수라고 보고 있다.

새로운 상황이 일어나지 않으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 한계가 있는데다, 최근 쇠파이프와 각목까지 등장하고 경찰과의 충돌이 잦아지면서 '촛불집회=평화시위'라는 이미지에도 금이 간 것을 부담스러워 한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여론을 주시하며 (시위의) 강약조절을 하게 될 것"이라며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의 일정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대책회의 안팎에서는 소규모 촛불집회를 날마다 이어가면서 이슈가 생길 때마다 대규모 시위를 병행하는 '징검다리' 방식이 대안으로 거론된다.

예를 들어 효순·미선이 사망 4주기(13일) 6·15 남북공동선언 8주기(15일) 부시 미 대통령 방한(7월 초)을 맞아 도심에서 대규모 촛불집회를 여는 식이다.

일부에서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에 집중해온 촛불집회의 물꼬를 대운하나 의료보험 민영화 등 정부의 다른 정책으로 돌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민주노총은 대규모 집회를 열만큼 특별한 일정이 없는 6월 하순과 7월 중순 이후에 주요 사업장에서 진행될 단체 협상 등 하투(夏鬪)를 촛불집회와 연계하자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회의가 바라는 대로 촛불시위의 열기가 지금까지처럼 뜨겁게 이어질 지는 확실하지 않다. 정부가 초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밀리고 밀리다 이런 상황을 낳은 만큼, 이제라도 민심을 달랠 특단의 대책을 내놓는다면 촛불은 꺼질 수 있다는 얘기.

대책회의에 참가한 인권단체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나서 기존의 쇠고기 협상이 잘못됐다고 인정한다면 촛불집회를 이어갈 명분도 많이 약해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대책회의 관계자도 "이제 공은 정부에게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전면적 재협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내놓으면 수습이 가능하다는 주장.

시간이 흐를수록 촛불 집회에는 다양한 집단이 참여해 뚜렷한 구심점이 없는 탓에 대책회의 스스로도 집회를 완벽하게 제어하지 못하는 점 또한 변수로 지적된다.

최근 심야시위에서 폭력을 휘두른 이들은 노숙자와 취객 등 집회의 주도세력과는 무관한 사람들이었다. 주최 측도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낸 사례다.

촛불집회에 옹호일색이었던 다음 아고라 등 인터넷에서는 누리꾼 사이에 폭력 사용과 청와대 진출 여부를 놓고 의견이 크게 엇갈리기 시작했다.

40일째를 맞게 되는 촛불집회의 지속 여부에는 이런 변수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정부의 대응과 노동계, 네티즌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당분간 쉽게 꺼지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는 견해가 많다.

전성철기자 daw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