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세상]더 작게…더 세련되게…캠코더 화려한 변신

  • 입력 2005년 6월 16일 03시 24분


코멘트
삼성 컨버전스 캠코더 듀오캠. 사진 제공 삼성
삼성 컨버전스 캠코더 듀오캠. 사진 제공 삼성
“캠코더의 변신은 무죄.”

캠코더는 디지털카메라보다 훨씬 ‘진일보한’ 촬영도구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캠코더는 디카에 밀려 한때 판매량이 뚝 떨어지는 등 고전을 해 왔다. 디카의 동영상 촬영 기능이 향상된 데다 비디오와 달리 ‘뭔가 여운을 남기는’ 사진 고유의 매력 때문에 디카를 선호하는 구매계층이 많기 때문. 또 디카보다 가격도 비싸고 크고 무거운 데다 동영상을 PC에 저장하기가 불편했던 탓이다.

최근 들어 디카 못지 않은 깜직한 모양에 사용하기도 편리한 캠코더가 등장하고 있다. 또 고화질 사진 촬영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크기도 작아져 휴대하기가 편해졌다.

JVC코리아는 세계 최초의 하드디스크 캠코더 에브리오(Everio)의 업그레이드 모델인 ‘GZ-MC500’을 내놓았다. 이 하드디스크는 IBM이 특허를 갖고 있는 ‘마이크로드라이브’라는 ‘미니’ 하드디스크인데 크기가 가로 4.3cm 세로 3.6cm에 두께가 0.5cm에 불과하다.

4기가 바이트짜리 하드디스크를 꽂으면 DVD급 고화질 동영상을 60분 동안 찍을 수 있으며 500만 화소급의 사진촬영까지 가능하다. A4 사이즈로 확대 인화를 해도 깨끗할 정도이며 최대 1만 장까지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가격은 180만 원대.

소니코리아가 선보인 DVD캠코더 ‘DCR-DVD7’은 기존 디지털 캠코더와 달리 디지털 카메라처럼 잡고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든 동그란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DVD를 저장장치로 쓰다 보니 외관도 둥그렇게 된 것.

라이카와 더불어 독일의 ‘광학명가’인 콘탁스의 칼자이스 렌즈를 장착한 이 제품은 10배 광학줌, 120배 디지털 줌이 가능하다. 지름 8cm 크기의 미니 DVD를 사용하며, 거의 모든 DVD 플레이어에서 감상할 수 있다. 번들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PC에서도 누구나 뮤직비디오같은 편집도 손쉽게 할 수 있다. 가격은 99만8000원.

삼성전자의 듀오캠(모델명 VM-F7500)은 캠코더와 카메라 전용렌즈를 별도로 갖춰 두 가지 기능을 함께 갖춘, 이른바 ‘퓨전’ 제품이다. 기존 캠코더 부피의 60% 수준이며 콤팩트형 디카 같은 디자인에 500만 화소급의 고화질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16 대 9 비율의 와이드 화면에 수동포커스 기능과 색보정 기능까지 갖추었다.

세계 최초로 멀티 메모리카드 슬롯을 채용해 대부분의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이 제품의 장점이다. 컴퓨터에 연결할 필요없이 프린터로 바로 사진을 출력할 수도 있다. 가격은 99만9000원.

이 밖에 삼성전자의 ‘미니켓 스포츠’는 스포츠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복합형 캠코더. 본체는 주머니나 배낭에 넣고 외장 카메라는 헬멧이나 자전거, 선글라스 등 외부에 부착할 수 있어 스포츠의 짜릿한 순간들을 박진감 넘치는 앵글로 촬영해 간직할 수 있다. 가격은 79만9000원.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