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수사’ 유출 검찰직원 영장

  • 입력 2003년 8월 1일 18시 28분


코멘트
쇼핑몰 굿모닝시티 분양 비리 사건과 관련해 현직 7급 검찰 수사관이 뇌물을 받은 혐의 등이 밝혀지면서 사건의 불똥이 검찰 내부로 향하고 있다.

서울지검 특수2부(채동욱·蔡東旭 부장검사)는 지난해 이 회사 대표 윤창열(尹彰烈·구속)씨에 대한 경찰 송치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사무마 청탁과 함께 윤씨에게서 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으로 서울지방검찰청 소속 입회계장 전모씨(36·대기발령)에 대해 1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씨는 서울지검 강력부 수사관으로 근무하던 지난해 6월 윤씨의 횡령 및 굿모닝시티 내부 폭력사건과 관련해 서울지방경찰청이 송치한 사건을 수사하면서 사건무마 청탁 등과 함께 윤씨에게서 1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다.

전씨는 지난달 19일부터 10일간 윤씨가 검찰의 추적을 피해 도주하자 윤씨에게 수사 정보를 제공하는 등 윤씨의 도피를 도운 혐의도 받고 있다.

전씨는 지난해 경찰 송치 사건을 수사할 당시 서울지검 강력부에서 윤씨를 직접 조사했으며, 같은 해 10월 말에는 ‘서울지검 피의자 폭행 사망 사건’에 연루돼 직위해제된 뒤 불구속 기소돼 현재 1심 재판 중이다.

검찰은 윤씨에게서 수사무마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검찰 직원이 더 있는지와 수사 정보를 유출한 내부 공모자가 있는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또 지난해 6월 굿모닝시티 홍보실장 김모씨에게서 “윤씨가 선처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청탁과 함께 1800만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으로 굿모닝시티 전 부사장 이광호씨(40)를 이날 구속했다.

이씨는 같은 달 서울 중구 모 호텔 룸살롱에서 윤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관에게 수사 무마 청탁과 함께 2000만원을 전달하고 320만원어치의 향응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도 받고 있다.

검찰은 해당 경찰관을 곧 소환해 조사한 뒤 혐의가 드러나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씨가 경찰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경찰 간부들에게도 수천만원을 전달했다는 첩보에 대해서도 확인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검찰은 또 2001년 12월 굿모닝시티가 모 상호저축은행에서 31억원을 대출받도록 알선하고 사례금 명목으로 4억5000만원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김영렬(金永烈·66) 전 서울경제신문 사장의 부인 윤미자씨(62·규수당예식장 대표)도 구속했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