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련 각종 정보는 인터넷으로 해결

  • 입력 2002년 12월 9일 18시 07분


‘인터넷을 알면 자동차 생활이 즐겁다.’

자동차도 이젠 온라인 시대. 사고 파는 것은 물론 보험 정비 중고차처분 자동차피해 민원 제기 등 자동차와 관련한 웬만한 정보탐색은 인터넷이 해결해 준다.

▽영업소에 가지 않아도 된다〓국내 완성차 업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직접 쇼룸을 방문한 것처럼 생생한 동영상을 보면서 차종을 고를 수 있다. GM대우차(www.dm.co.kr)의 경우 전자결제시스템이 완비돼 있어 영업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구입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 (www.hyundai-motor.co.kr)는 인터넷에서 구매신청을 하면 주소지와 가까운 영업소 직원과 바로 상담할 수 있다.

완성차 업체 대리점을 통해서만 차를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얄개닷컴 미래카 디어오토 등 사이트에선 중고차는 물론 신차도 살 수 있다. 신차의 경우 사이트별로 제시하는 가격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곳을 방문하면서 가격을 비교하는 게 좋다. 염두에 둘 점은 완성차업계가 인터넷 신차 매매사이트에 직접 차량공급을 하지 않는다는 점. 자동차 판매대리점에서 음성적으로 흘러나온 차량들이 판매되기 때문에 매매 관련 분쟁이 생길 경우 책임소재가 복잡해질 우려가 있다.

▽인터넷 경매로 중고차 처분하기〓경매방식의 중고차 처분은 ‘객관적인 관점’에서 자동차 매도가격이 결정된다는 게 장점이다. 경매의 특성상 경매물량이 많은 곳에서 팔아야 제값을 받을 수 있다. 서울경매장(www.saa.co.kr)은 중고차 경매대수가 가장 많은 사이트로 인터넷을 통한 출품상담과 실시간 경매출품 정보검색이 가능하다. 현대경매장(www.hkaa.co.kr)은 일반인보다는 중고차 매매상사가 주로 활용하고, 국내 최초의 경매사이트인 한국경매장(www.kaa114.com)은 화면구성이 깔끔하지만 매물이 다소 적은 게 흠이다.

▽자동차 보험안내도 인터넷에서〓자동차 보험사들의 고객 유치경쟁이 심해진 이후 인터넷 보험사이트들은 ‘보험 비교견적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추세다. 보험넷(www.boheom.net)은 보험 비교견적 서비스 외에 보험 쇼핑몰 운영, 보험상담 등의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폐차대행, 자동차검사대행, 과태료 납부 등을 프리미엄 서비스로 내놓고 있다. 팍스인슈(www.paxinsu.com)도 보험사별 보험료 비교, 실시간 보험가입, 계약진단 서비스, 보상지원서비스 등 보험과 관련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보험관련 법령 및 제도, 보험사별 보험상품 가격비교, 자동차 보험관련 피해 민원 접수 등은 금융감독원(www.fss.or.kr)사이트를 활용하면 된다.

▽자동차 정비가 궁금하다면〓한국자동차튠업연구회(www.katt.co.kr)는 정비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정비인들의 모임으로 자동차정비와 자동차튜닝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SK 스피드메이트(www.speedmate.com)에선 수리비 예상견적, 정비예약서비스, 정비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동차 관련 민원제기는?〓자동차는 비싸기도 하지만 사람의 생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상품이기 때문에 민원이 제기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 건설교통부 사이버민원실(www.moct.go.kr)은 자동차 결함 및 중고차 거래관련 피해 등 자동차와 관련한 민원을 제기하고 행정당국의 책임 있는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 자동차 관련 피해사례가 실려 있는 소비자보호원 소비자상담실(www.cpb.or.kr)에 접속하면 피해 구제 및 피해예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무료 법률상담 및 소송 대리 등 법률적인 지원이 필요할 경우 대한법률구조공단 사이버상담실(www.klac.or.kr)에 문의해 볼 만하다.

자동차 관련 각종 인터넷 사이트
이름인터넷 주소
완성차업계현대자동차www.hyundai-motor.co.kr
GM대우차www.dm.co.kr
르노삼성www.renaultsamsungM.com
매매사이트얄개www.yalge.com
미래카www.mireca.com
디어오토www.dearauto.com
엔카www.encar.com
리베로www.libero.co,kr
오토마트www.automart.co.kr
중고차 경매장서울경매장www.saa.co.kr
현대경매장www.hkaa.co.kr
한국경매장www.kaa114.com
자동차보험보험넷www.boheom.net
팍스인슈www.paxinsu.com
금융감독원www.fss.or.kr
자동차정비한국자동차튠업연구회www.katt.co.kr
SK스피드메이트www.speedmate.com
자동차 피해 민원제기건설교통부www.moct.go.kr
소비자보호원www.cpb.or.kr
대한법률구조공단www.klac.or.kr

이강운기자 kwoon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