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대학축제 공연 놓고 누리꾼 ‘갑론을박’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3일 16시 58분


코멘트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싱글 차트 2위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스타로 부상한 싸이(본명 박재상·35)가 얼마 전 귀국해 국내 대학 축제 공연을 다니는 것을 놓고 누리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싸이가 미국 활동을 잠시 중단한 탓에 열기가 식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다른 쪽에선 약속을 지키는 모습이 멋지다고 반박하고 나선 것.

지난 달 30일 닉네임 'Beck'이라는 누리꾼이 다음 아고라에 '싸이가 지금 대학축제 불려 다녀야 할 때인가'라는 글을 올린 게 계기가 됐다.

그는 "전 세계가 싸이를 보려고 난리 났는데 세계 정복을 앞둔 중요한 때, 돌연 귀국해 대학 축제를 다니고 있다니 참으로 김빠진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싸이 개인의 영광이 아니다"라며 "당장 미국과 영국에 가서 핫이슈를 만들어야 하는 마당에 대학 축제라니요. 챔피언스리그를 앞둔 박지성이 동네 조기축구하러 귀국한 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싸이가 대학 측에 다른 가수로 대체를 요청했지만 대학들이 거부했다고 한다"며 "잔치판은 아우성인데 주인공이 없어 세계인들이 황당해하고 있다"고 했다.

싸이는 강남스타일이 히트하기 전 대학 축제 일정을 잡은 상태였다. 2주간의 미국 방문을 마치고 지난달 25일 입국한 싸이는 지금까지 8개 대학 축제에서 공연했으며 오는 15일 다시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이 누리꾼은 "싸이 열풍은 세계에 한국을 더 매력 있고 호감 가는 나라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대학들은 학생 등록금으로 연예인을 축제에 초청할 게 아니라 싸이가 진정한 월드스타로 거듭날 수 있게 그를 놔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은 아고라의 첫 화면을 장식하며 며칠 만에 조회수 6만 건을 돌파하고 수백 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좋은 쇼 출연제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미국에서 방송을 좀 더 하는 게 맞기는 하다"고 한 싸이의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며 동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박 글도 만만찮다.

닉네임 '상한갈대'는 '그놈의 국격 타령 좀 그만하자'는 제목의 글에서 "싸이가 이룬 성과를 폄하할 생각은 없지만 싸이 개인이 축하받을 일이지 '대한민국 만세'를 외칠 일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서구에서 싸이가 인정받았다고 으쓱대는 우리 모습이 촌스럽다"며 "오히려 크게 들뜬 표정 없이 차분하게 일정을 소화하는 싸이가 멋져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일에 미국에서 인기를 끈다고 원래 잡혀 있던 국내 일정을 다 취소하고 미국 투어를 하고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서구 사대주의의 전형"이라며 "노래는 노래일 뿐이다. 싸이의 성공을 축하해주고, K팝도 세계 주류시장에 통할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것으로 만족하자"고 했다.

강남스타일은 한국 가수 노래로는 처음으로 최근 영국 음반 차트 1위에 올랐으며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도 2위에 올라 영국과 미국의 음악 차트 동시 석권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편 싸이는 국내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4일 오후 10시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무료공연을 펼친다.

<동아닷컴>
[채널A 영상] 다시 주목받는 싸이 ‘라잇나우’, 19금 논란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