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몰고 한강 풍덩… 물 위서 ‘드리프트’ 짜릿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XTM 채널 ‘물 위를 달리는 차’ 도전… 본보 기자 체험해보니

수륙양용으로 개조된 BMW 미니는 핸들이 2개다. MC 조민기가 앉은 운전석에는 일반 자동차 핸들, 기자가 앉은 조수석에는 배 운전용 핸들이 있다. CJ E&M 제공
수륙양용으로 개조된 BMW 미니는 핸들이 2개다. MC 조민기가 앉은 운전석에는 일반 자동차 핸들, 기자가 앉은 조수석에는 배 운전용 핸들이 있다. CJ E&M 제공
‘부릉부릉… 왱….’

31일 오전 9시 반 경기 김포시의 경인 아라뱃길 김포 선착장. 깜찍한 몸매를 자랑하는 빨간 BMW 미니 컨버터블이 등장했다. 처음에는 자동차 시동 소리가 나더니 곧이어 제트스키 엔진 소리가 났다.

○ 물 위를 달리는 차? 도대체 왜?


케이블의 XTM 채널 ‘탑기어 코리아 시즌2’는 자동차를 개조해 물 위를 달리는 도전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이날 현장에는 MC 조민기 김진표 연정훈을 비롯해 제작진 50여 명이 모였다. 연출자 서승한 PD는 “자동차는 하나의 문화다. 단순히 운전하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래 BMW 미니의 차체 길이는 372cm, 높이는 141cm다. 제작진은 자동차가 물에 떠 운행할 수 있도록 앞부분에 빨간 갑판을 달았다. 타이타닉처럼 끝이 뾰족하다. 차 뒤쪽 배기구멍 옆엔 제트스키 추진체를 붙였다. 차 바닥은 섬유강화 플라스틱을 덧대어 배처럼 중앙이 뾰족한 유선 모양으로 만들었다. 양옆에는 형광주황색 구명용 튜브, 트렁크에는 제트스키 엔진이 있고 그 위에 깃발을 꽂았다. 나름 돛대다. 앙증맞은 곡선에 걸맞지 않게 터프한 엔진 소리를 낸다. 6000여만 원의 개조 비용이 들었다.

○ 실패와 재도전

미니의 도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4월에는 강화 선착장을 출발했지만 10km도 채 못 가 엔진에 물이 들어갔다. 엔진이 터져 연기가 치솟았다.

새로운 항로는 아라뱃길에서 여의도 선착장까지 총 20km. 첫 실패 뒤 제작진은 한 달간 밤샘 작업을 하며 새 도전을 준비했다. 기자도 엔진 폭파(?)의 위험을 무릅쓰고 함께 배에 올랐다.

자동차 엔진 액셀러레이터를 밟자 미니는 물속으로 들어갔다. 물과 육지의 경계선에서 차체가 한 번 뒤뚱거려 식은땀이 났지만 곧 균형을 찾았다. 물살이 차체에 부딪혀 물보라가 생겼다. 실제 높이로 따지면 기자의 허리까지 물 속에 들어간 셈이다. 아늑하다. 이때부턴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주도권을 가진다. 조수석 앞에 또 다른 핸들이 있기 때문이다. 배로 치면 ‘조타기’다. 조수석 발밑에 있는 제트엔진 액셀러레이터를 밟으면 차체 뒤에 있는 추진체가 물을 뿜어내 앞으로 나간다. 속도가 안 나면 자동차 액셀러레이터를 밟아도 된다. 앞바퀴에 달린 프로펠러가 돌아가며 속도를 낸다.

미니는 시속 25km로 물 위를 달렸다. 육지에서 네 바퀴로 굴러다닐 때보다 승차감은 더 좋았다. 조타기 핸들을 좌우로 움직이면 방향에 따라 잘 움직였다. 갑자기 핸들을 꺾어 드리프트(빠른 순간회전)도 할 수 있다. 속도가 다소 아쉬웠지만 2t이 넘는 무게를 감안하면 그리 느린 것은 아니다.

뭍에서 운전하듯 조타기를 움직여보니 선착장 옆으로 미끄러졌다. ‘평행주차’다. 선착장 기둥에 있는 밧줄을 핸들에 묶어 고정한 후 차문을 밟고 시멘트 바닥에 올랐다.

배우 조민기는 직접 운전한 뒤 “우리 프로그램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자동차로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 해보는 것”이라며 활짝 웃었다. 미니가 여의도 선착장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을지는 17일 XTM 채널(오후 10시 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널A 영상] ‘영화같은 현실’ 하늘 나는 자동차 곧 출시


김포=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탑기어 코리아#BMW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