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광위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 질타

  • 입력 2007년 8월 24일 11시 59분


코멘트
국회 문화관광위는 24일 국정홍보처의 2006년도 세입세출 결산 심사를 위한 전체회의를 연 자리에서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을 상대로 이른바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 및 정부 기관 브리핑룸 통폐합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기자실 통폐합 및 취재 제한을 핵심내용으로 하는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을 `독재정권식 언론통제'로 규정하며 이를 당장 백지화할 것과 주무기관인 국정홍보처를 폐지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고,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도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KBS 기자 출신 전여옥 의원은 "공무원과 기자의 접촉을 차단하고 실효성 없는 브리핑을 내세우는 이 같은 언론정책은 정부의 언론 죽이기"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개인적인 언론 적대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손발 노릇을 해온 홍보처는 즉각 해체돼야 하고,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도 백지로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MBC 기자 출신 심재철 의원은 "국가청렴위가 `언론이 국가기관의 비리를 취재하면 대외 이미지가 나빠진다'며 언론의 취재에 협조해선 안된다는 취지의 의견을 홍보처에 전달했고, 홍보처도 내부 직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자와 언론사를 `악(惡)'으로만 일방 매도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특히 홍보처로부터 입수한 `정책홍보 관리실장 회의자료'를 근거로 "자료를 보면 기자의 주요 업무를 `비난과 책임 추궁'으로, 기자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를 `촌지와 접대문화'로, 언론보도는 `오보와 루머를 남발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장윤석 의원은 "국민과 당사자인 기자들 어느 누구도 찬성하지 않는 일을 하는 김 처장은 당장 그만 두라"며 사퇴를 촉구했고, 박찬숙 의원은 홍보처장 파면 결의안 추진에 민주신당 의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정종복 의원은 경찰의 은폐로 묻힐 뻔했던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이 언론의 특종보도로 세상에 알려진 것을 예로 들며 "기자들이 자유롭게 공무원을 만나고 많은 사람과 직접 접촉을 한 덕분에 이 같은 보도가 가능했다"며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의 폐지를 요구했다.

민주신당 전병헌 의원은 "청와대와 국정홍보처가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밀어붙여 대선국면에서 한나라당에 공격의 빌미만 제공하고 본래 목적과 취지는 실종됐다"고 질타하고 "국정홍보처가 아닌 국정혼란처고, 개방형 브리핑제가 아닌 폐쇄형 브리핑제이며, 취재지원 선진화가 아닌 취재지원 후진화"라고 꼬집었다.

우상호 의원도 "현장 기자들의 공무원 취재 시 공무원의 허락을 받으라는 것은 취재를 하지 말라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기자들이 비합리적으로 공무원을 괴롭히는 관행이 있다면 그 부분을 고치면 되지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제한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다만 브리핑룸 통폐합에 대해서는 "시설 개보수 문제를 과도하게 문제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김재윤 의원은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은 정부가 상식적인 정보접근 시스템과 취재관행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라고 본다"면서도 "시스템 변화 과정에서 취재 사각지대가 생기거나 취재를 비효율화하는 문제는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중립적 입장을 취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